본문 바로가기

청경채의 효능 생으로 먹어도

청경채 효능


청경채는 이제 우리에게 익숙한 채소입니다 중국 배추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중국음식을 자주 접하는 분들이라면 잘 아실겁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소비량이 늘어나면서 먹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청경채의 효능 때문에 주스로 갈아 마시거나 요리 등으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청경채 생으로 먹어도 괜찮은지 묻는 분도 있으신데 청경채를 꼭 볶거나 데쳐야만 하는건 아니고 쌈으로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상추처럼 드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식감이 아삭거려서 드셔보시면 꽤 괜찮습니다.

 

생으로 드실때에는 밑동은 그대로 둔 채 흐르는 물에 씻어내면서 잎을 하나씩 떼서 드시면 됩니다 맛있다고 너무 많이 드시기 보다는 일반인의 경우 하루에 200g 정도 섭취하는것이 적당합니다.

 

 

 

 

 

 

혈전을 없애고 혈관을 건강하게

 

혈전은 피떡이라고 표현을 하는데 이것이 뇌나 심장 등의 혈관 속을 돌아다니다가 막아버려 생명의 위험을 빠트리게 만들어버립니다 심근경색이나 뇌졸종 등이 대표적인 질환이라 할 수 있는데요 청경채의 효능이 바로 이 혈전을 없애주는데 있습니다 퀘르세틴, 캠퍼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청소하고 혈전을 예방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에 좋아요)

 

 

그래서 중국인들이 고기와 청경채를 항상 함께 볶거나 먹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고기에 있는 지방을 청경채가 중화시켜준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특히 청경채는 기름과 만났을때 흡수가 더 잘 됩니다.

 

 

 

청경채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혈전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청경채를 씻은 후 바나나와 동일한 비율(1:1)물은 반컵을 넣어 갈아서 마셔주면 됩니다 섭취량은 1주일에 2~3잔으로 콩팥에 이상이 없는 분들의 기준입니다.

 

 

 

 

 

 

 

베타카로틴이 많다 (항산화 물질)

 

청경채가 가진 색깔은 눈으로 봤을때 녹황색을 띕니다 그렇다는것은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라는 증거인데요 (100g에 753mg 함유로 일반 배추 5mg 보다 150배가 높음) 이것의 역할은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해줍니다 사람이라면 일정량만큼 유지가 되어야 건강 또한 유지가 되는것입니다 항상화작용으로 인해 암예방, 피부건강, 눈건강, 백내장, 면역력 등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물질임을 기억하셔야만 합니다.

 

 

 

 

 

 

 

고혈압을 낮춰주기도

 

 

청경채에는 칼륨이 생각보다 훨씬 많습니다 칼륨은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 이로운 영양성분임을 아실텐데요 그래서 고혈압환자분들이 청경채를 자주 섭취해주면 혈압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신장(콩팥)이 좋지 않는 분들의 경우 청경채를 너무 많이 먹는것은 삼가하거나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가 높다, 다이어트와 뼈건강

 

 

청경채엔 100g 기준 약 45mg 정도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피로회복은 물론 피부미용 개선을 위해서도 효과가 있으며 수분함량이 90%이고 칼로리가 100그램에 약 10kcal 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도 잘 맞습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 87mg 과 비타민k 137㎍ 함량으로 청경채를 자주 먹다보면 뼈가 약한 분들에게 뼈를 건강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청경채 부작용에는


청경채의 특유한 성질은 차가운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속이 찬 분들이 청경채만 먹게 되면 복통이 생길 수도 설사와 손발 등이 더 차가워질 수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앞서 설명하였지만 칼륨이 많아 신장기능이 좋지 않는 경우 가급적 드시지 않거나 드시더라도 양 조절을 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