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크카드 할부 되나요? 소액신용 가능

체크카드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체크카드는 학생들만 쓰는걸로 인식이 되었지만 공제 등 세금측면에서 신용카드보다 유리한 장점이 있어 성인들도 체크카드를 쓰는 비율이 높아졌는데요 통장에 있는 현금만큼만 사용할 수 있다보니 과소비를 막는데 좋습니다 반면 체크카드 할부가 되는지도 물어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십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던 분들이 체크카드로 넘어오면서 물어보시기도 하고 처음으로 체카를 쓰는 분들도 물어보는 내용인데요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할부는 되지 않습니다 다만 체크카드 소액신용은 쓸 수 있습니다 (단점보완)

 

 

 

 

 

체크카드란?


체크카드의 원리는 나의 통장과 연계되어 통장잔고만큼 결제하여 쓸 수 있는것입니다 가령 통장에 10만원이 있다면 카드결제시 10만원까지만 결제되는데 결제 된 후 통장에 있던 돈이 결제한만큼 빠져나게 됩니다 신용카드(외상)에 비해 통장에 얼마가 있느냐에 따라 결제 가능한 금액이 정해져 있다보니 불편해 보이기도 하나 과소비 방지 등에는 좋은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에는 연회비가 없습니다 1년마다 회비를 내야 하는 신용카드와 대조적인데요 또한 소액신용을 사용하지 않는 결제일이 따로 없는것도 특징입니다 왜냐하면 돈 있는만큼 결제가 되니 굳이 결제일 자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체크카드 발급 후에는 삼성페이 등에 등록하여 사용 가능하며 해외결제도 됩니다.

 

 

 

 

 

 

 

 

 

 

체크카드 할부가 아닌 일시불 결제가 원칙


신용카드와의 차이점 중 하나가 결제할때에는 체크카드 할부가 되지 않는다는겁니다 모든 결제는 일시불로 결제가 이루어지는데요 이러한 부분은 신용카드 사용한 분들에겐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왜 할부가 안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체크카드는 통장의 잔고 한도내에서 바로 결제되고 빠져나기기 때문입니다 5만원이 있으면 2만원 결제시 즉시 2만원이 빠진 통장에는 3만원만 남게 됩니다.

 

 

 

 

 

 

체크카드 소액신용으로 보완 (잔고가 부족해도 ok)


체크카드의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한 통장내 금액까지만 결제를 할 수 있어 간혹 통장잔고가 0원이거나 결제금액이 그 이상일 경우 결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나온것이 바로 체크카드 소액신용인데요 말 그대로 신용카드의 기능을 일부 가져온것입니다.

 

 

 

통장에 돈이 없거나 조금 밖에 없다 하더라도 소액신용 한도내에서 신용카드처럼 외상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후불교통카드 사용도 가능) 은행마다 또 개인신용마다 다르나 최대 50만원까지 해주는곳도 있으나 대게 30만원 한도로 해줍니다 가령 잔고에 6만원이 있고 결제금액이 9만원이라고 하면 소액신용으로 9만원이 결제가 됩니다 즉 6만원이 있으니 3만원만 소액신용 결제가 되는것이 아닙니다 단, 해외결제시 소액신용은 불가능합니다.

 

 

 

주의 할것은 체크카드는 결제일이 없다고 했지만 소액신용을 신청하고 사용한 경우에는 결제일에 소액신용을 사용한 금액만큼 통장에 넣어놔야 하므로 이 부분은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깜빡할 경우 연체이자가 붙게 되며 연체가 지속될 경우에는 크진 않으나 본인의 신용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