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말랭이차 효능
무말랭이는 무를 말려 놓은걸 말합니다 저희 집도 그렇지만 보통 고추장무침을 해서 반찬으로 먹곤 하는데요 식감은 꼬들하면서 제법 맛이 있는 편입니다 건조시킨 무는 그냥 무일때보다 영양가가 더 높아집니다 그래서 건강에 더욱더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반찬이 아닌 무말랭이차를 끓여 마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아시는거죠 차로 마시면 좋다라는걸...
반찬을 해서 먹기엔 먹는양이 한계가 있다보니 무말랭이차 효능을 알고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드시는데요 생각보다 무말랭이차 만들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어떻게 만드는지 레시피를 적어드릴테니 해보세요 간단해요.
뼈에 좋아요
말린 무의 경우 그냥 무보다 건조시켰을때 비타민d가 높아지고 특히 칼슘의 양이 약 15배 이상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0g에 300mg 이상 생무의 경우 20mg) 골다공증, 골절이 잘 되는 분, 골밀도가 낮은 분들의 경우 칼슘을 보충할 수 있는것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시들 하시는데요 이럴때 무말랭이차를 마셔주면 안성맞춤입니다 참고로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을 하루에 1000mg 섭취하여야 하니 이만한 차는 매우 드뭅니다 칼슘의 손실이 높아지는 갱년기에 있는 중년여성들 또한 마셔주면 좋습니다.
혈당제어와 천연소화제
식사를 하고 나서부터는 혈당은 올라가는게 정상입니다 그러나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한데요 무말랭이차를 식후에 한잔 마시게 되면 급격히 올라갈 수 있는 혈당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당뇨병환자분들이 마시기에 좋은차입니다.
무말랭이에 있는 소화효소로 알려진 디아스타제가 풍부하여 탄수화물 분해를 도와줌으로써 소화도 잘 시켜주어 위장이 불편하신 분들에게도 잘 맞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면 무를 많이 추천하는데 이럴땐 무말랭이차를 마셔주면 소화불량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으신가요?
무말랭이의 경우 칼륨 함량 또한 아주 높아집니다 생무보다 약 12배 가량 많게 들어가 있는데요 그래서 혈압이 높은 분들이 마시면 안정시켜주는데 좋습니다 100그램당 3000mg 가량 있으니 엄청나게 높은 수치이므로 하루에 1~2잔이면 충분합니다.
무말랭이차로 다이어트!
디톡스 많이 아실겁니다 몸 속의 있는 노폐물, 독소 등을 배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무말랭이차 또한 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얼굴의 붓기도 빼주는데 좋고 뱃살은 물론 다리가 잘 붓는 분에게 잘 맞는 차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무말랭이차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많이 마시더라도 몸에 해로운 작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다만 칼륨을 조심해야 하는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의 경우 무말랭이차는 가급적 삼가하시는것이 현명합니다 그 외엔 누구나 마셔도 무말랭이 효능을 기대 할 수 있으니 안심하고 마셔보세요.
무말랭이차 만들기 - 레시피
무를 사서 채로 썰어 건조기에 건조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그냥 무말랭이를 사시는것이 시간도 절약되고 간편합니다 무말랭이를 후라이팬에 살짝 볶기도 하지만 이렇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 - 1리터, 무말랭이는 한줌, 물에 20분간 팔팔 끓입니다 그런 후 5분간 뜸들이듯 약불로 끓여주면 끝~~ 간단하지요? 반찬 해 먹을 무말랭이를 차로 끓이는건 보리차 끓이는것과 같아서 매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