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리기 운동 효과 다이어트와 건강을 잡다

 

달리기는 누구나,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걷는것보다 운동강도가 훨씬 높기 때문에 체력을 향상시키기에 좋은데요 어떤분은 이렇게 이야기 하십니다 달리기 하다가 무릎이 아파서 그만두었다고... 안하는 사람이 갑자기 하면 생기는 자연스러움입니다 처음으로 헬스를 하고 다음날부터 며칠동안 근육통에 시달린것과 같습니다 물론 과체중인 분들이 달리기를 하거나 평소에 무릎통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걷는것부터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 처럼 유산소 중에서는 나름 고강도에 속하는 달리기 운동은 단순히 운동능력만을 높이기 보다 요즘에는 다이어트 때문에 또는 건강을 위해 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달리기 효과는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유익한 점이 많아 평생 운동으로 삼기에 적합한데요 우리에게 어떤 이로움을 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리기 운동 효과


 

 

 

 

만병통치약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 운동을 생활화 하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달리기를 했을때 우리의 신체적을 변화를 살펴보면 숨이 차기 때문에  폐의 활성화가 일어나고 심장박동 또한 빨리 뜁니다 그리고 산소를 많이 받아들이고 호흡함으로써 우리 몸 전체로 공급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과정이 반복될 수록 사람의 신체 기능은 향상되어집니다 즉 건강해진다는 뜻입니다.

 

 

심장의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더 커지고 더 강해집니다 그 중 피를 전신으로 공급하는 기능을 하는 좌심실이 더욱더 발달하게 됩니다 폐도 건강해지는데 천식과 폐기종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뇌발달과 당뇨병과 암을 예방하고 성인병은 물론 노화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체중을 조절하다

꾸준한 달리기는 체중감소를 하는데 좋은 운동입니다 걷는것에 비해 칼로리 소모가 높고 달리기를 하면 할수록 복부에 쌓여 있는 내장지방을 줄여줍니다 피하지방이 위에 있고 그 안에 내장지방이 쌓이게 되는데 이것이 쌓이면 쌓일수록 뱃살이 늘어나게 되는것입니다 뛰는것만으로도 뱃살을 빼주는데 이만한 운동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달리기 하는 경우에는 밥을 먹기 전 공복하시는걸 권합니다 그래야 내장지방를 분해하는데 더 효과적이며 살 빼는데 유리합니다.

 

 

 

 

 

 

혈압의 안정과 혈류순환

혈압조절은 우리가 생각하고 마음을 먹는다고 해서 쉽게 되지 않습니다 생활의 변화를 통해 바꿔야만 혈압 또한 안정화가 되는데요 달리기를 하였을때 생기는 현상으로 혈관의 크기와 수, 탄력이 좋아지면서 혈압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달리기 효과를 기대 할 수가 있는데요 혈액의 질이 좋아지고 산소공급이 많아짐에 따라 혈류의 흐름을 원활해짐으로써 다리가 잘 붓거나 저리고 손끝과 발가락이 찬 경우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뼈와 근육의 강화

우리가 가만히 앉아 있거나 서 있을때 보다 달리게 되면 전신근육을 사용함으로써 근육의 피부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뼈 또한 튼튼하게 되어 골밀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달리는것 자체가 몸 전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건,인대,근육이 쓰임으로써 달리기 효과는 뼈가 약하신 분들이나 근육감소가 생긴 분들에게 유익합니다.

 

 

달리기시 무릎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도 계신데요 이 경우에는 런닝화는 꼭 착용하시는것이 좋으며 아주 천천히 달리면서 조금씩 속력과 시간을 늘려나가는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럼에도 아프다면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정신적인 안정

달리기 운동을 꾸준히 해온 분들은 기분이 좋아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어느 정도 달리다보면 이러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데요 스트레스에 찌든 생활에서 달리기는 보약과도 같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너무 장시간 달리게 되면 달리기 운동 효과는 커녕 오히려 스트레스 호르몬이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달리기 운동 얼마나 해야 할까?


오래 달리면서 달릴수록 좋을꺼라 생각할 수 있으나 사실 건강적인 측면에선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하루에 30분씩 8km 정도의 속도로 주 3회 이상 하시는걸 권장하는데요 체력이 된다면 좀 더 오래 하셔도 괜찮으며 매일 할 수 있는 체력과 시간이 있다면 매일 하신다면 다이어트하는데 훨씬 더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식사 후 하는것보다는 식전에 달리는것이 위장에 좋은데요 식사를 하게 되었을때에는 최소 1시간 이후에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완전히 되지 않는 상태에서 뛰게 되면 음식물이 올라오기도 하고 소화에 치명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