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레늄 효능 부작용

 

셀레늄 효능

 

비타민하면 모르는 분이 없으시지요 반면 셀레늄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런것도 있었나라는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종합비타민 드시는 분들의 경우 뒤에 영양성분표를 잘 보시면 셀레늄 또는 영어로 selenium 이렇게 되어 있는걸 확인이 될겁니다 이것이 의외로 중요한 성분으로 우리에겐 없어서는 안되는겁니다.

 

음식을 통해 흡수가 되고 또 영양제로도 보충을 할 수 있는데요 셀레늄 효능은 아주 강한 항산화제입니다 요약하면 활성산소를 줄여주고 세포의 노화를 억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셀레늄 부작용도 당연히 있습니다 하루 섭취량만큼 먹으면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으니 먹는량만 지킨다면 괜찮습니다 그럼 셀레늄에 대한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암을 막아준다

셀레늄에 대한 연구에서 선구자로 알려진 gehard schrauzer 박사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셀레늄은 암예방을 해주는 가장 효과적인 영양소이다`  이는 굉장히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말한 근거는 여러 나라의 식습관에서 셀레늄 섭취량를 비교했을때 많이 먹는 나라의 사람들이 암에 걸릴 위험이 현저히 낮아졌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셀레늄을 적게 먹으면 암발병률이 올라가고 많이 먹으면 낮아진다는겁니다.

 

 

 

이 연구 뿐 아니라 다른 박사들의 연구에서도 같은 결과가 보였는데요 평균연령 63세를 대상으로 매일 200㎍ 섭취시 전립선암 60%, 폐암 40%, 대장암 50% 이상 암 발생률을 낮춰주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반대로 셀레늄 부족이 되었을때에는 암이 잘 생깁니다 암을 치료한다고 하더라도 재발률 또한 높아지며 암전이률도 높아진다고 핀란드의 한 연구에서 말기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내용입니다 정상인에 비해 인체의 셀레늄 농도가 약 6배 가량 결핍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전립선 개선

남성이라면 눈여겨 볼만한 내용일겁니다 전립선이 건강할수록 성기능 또한 좋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테스토스테론 호르몬 분비에 밀접한 셀레늄을 정력강화에 대한 건강기능원료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정력감퇴로 고민하시는분들이라면 꾸준하게 드셔보시면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갑상선저하가 왔을때

이 또한 국내의 대학연구로 밝혀진 내용입니다 갑상선저하증이 있으신 분들이 셀레륨을 먹었을때 갑상선 기능이 호전 된다는겁니다 의사분들도 환자에게 권장하기도 한데요 힘이 딸리고 추위도 잘 타며 살이 찌는것이 특징으로 요오드를  보충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셀레늄도 함께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심장질환예방

암예방과 마찬가지로 셀레늄을 섭취가 많은 지역의 사람들이 심장질환에 대한 예방에 도움이 되며 특히 사망률 또한 낮아졌다고 합니다 이유를 살펴봤더니 셀레늄은 심장의 산소결핍을 막고 미토콘드리아의 손상을 막아주아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엔자임큐텐은 심장건강에 밀접한데 이 코엔자임큐텐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셀레늄이 필요로 합니다.

 

 

 

 

 

피부미용에도 중요

피부가 투명하고 깨끗하면 얼굴이 좋아보입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게 크긴 하나 노력으로 피부를 좋아지게 할 순 있는데요 하지만 기미 같은것이 얼굴에 생기면 이걸 제거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셀레늄 효능은 피부에 생길 수 있는 기미를 억제시킬 수 있다고 하니 피부를 위해서라도 꼭 드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셀레늄 부작용 고함량 주의!

who에서 정한 셀레늄 하루 섭취량의 상한량은 400㎍ 입니다 이 보다 많이 먹게 되면 독성이 생겨 입냄새가 나고 메스껍고 구토, 설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고함량을 오래 먹었을때에는 다발성신경장애라던가 손톱과 모발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셀레늄 부작용을 연구한 기준은 800㎍을 장복 했을때 신체에 이상증상들이 나타나니 400㎍ 이하로 드신다면 문제될것이 없습니다.

 

 

 

 

 

셀레늄의 종류

셀레늄에도 무기와 유기 이렇게 2가지가 있습니다 유기셀레늄의 특징은 인체의 흡수률이 좋습니다 무기셀레늄은 흡수는 좀 떨어지지만 몸에 들어왔을때 셀레늄의 기능을 하는데 있어선 조금 더 유리합니다 그래서 뭐가 더 좋으냐 이렇게 물어보신다면 치료 목적으론 무기셀레늄이 좀 더 낫고 일반적인 보충용으로 먹는거라면 유기셀레늄을 택하시면 됩니다만 사실 의미는 크지 않습니다.

 

이 둘을 구분하는 방법은 영양제 뒷면에 보면 `효모` 로 되어 있는건 유기셀레늄이며 `아셀렌산나트륨`이라 표기 되어 있다면 무기셀레늄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