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두 효능 하루 섭취량

 

견과류가 몸에 좋다라는건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보통 견과류 하면 땅콩을 떠오르기도 하고 또 아몬드를 드시는 분도 많으십니다 과거엔 호두가 비싼 편이였는데 요즘엔 마트에 가면 딱딱한 껍질을 깐 알맹이만 포장해서 나온게 제법 싸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종종 사먹습니다 호두 효능에는 굉장히 좋은 성분이 있어서 훌륭한 식품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먹게 되면 부작용 또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호두 하루 섭취량에 맞춰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호두의 어떤점이 좋은지 얼마를 먹어야 적정량인지에 대해서 신뢰있는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고 요약한 글이므로 이 글 하나로 호두에 대해선 종결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호두 효능 알짜배기 정보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대다수 

 

호두에 들어가 있는 영양성분들을 보면 탄수화물은 약 15% 이고 지방이 60% 정도 차지 합니다 엥? 지방함량이 너무 놓은것이 아니냐고 우려하실 수 있습니다만 이 지방의 정체가 바로 우리 몸에 굉장히 좋은 불포화지방산이라는겁니다 한마디로 좋은지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영양제로 많이 먹는 오메가3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걸 먹으면 구체적으로 어디가 좋으냐! 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분들에겐 불포화지방산이 많은걸 먹으라고 하는것입니다 더욱이 호두에는 폴리페놀 함량 또한 높아 적당하게 꾸준히만 섭취하여 준다면 불필요한 지방이 줄어들게 되며 동맥경화 등 혈관건강을 책임져줍니다.

 

 

고혈압이거나 혈압이 높으신 분들의 경우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호두를 조금씩 매일 드시면 혈압조절에 좋으며  또한 우리에게 아주 치명적인 뇌졸중, 심근경색, 심장질환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특히 가족력이 있으시다면 필히 챙겨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끔찍한 치매로부터 벗어나기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고 있는 아주 지독한 질환 중 하나가 치매입니다 치료제가 현재 없으며 진행되고 있는걸 조금이라도 늦출 수 있는것이 한계이다보니 누구나 두려워합니다 호두 효능이 바로 이 치매를 예방하여 준다는 연구들이 꽤 많이 나온 상태입니다 뉴욕에 있는 발달장애연구소에 따르면 치매의 위험률을 감소하고 발병률 또한 줄여주며 치매가 진행되는것을 지연해주는것으로 몇년전에 발표하였습니다 치매를 일으키는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뇌세포에 형성되는것을 억제시켜준다는겁니다.

 

 

매일 먹이로 먹은 쥐와 그렇지 않는 쥐를 비교하니 먹지 않는 쥐가 치매가 더 악화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견과류 중 유일하게 호두에만 있는 뇌건강에 좋은 α-리놀렌산 때문인데요 치매가 걱정이시라면 이제부터라도 조금씩 섭취해보세요.

 

 

 

 

 

 

 

 

뇌발달과 인지향상

 

노인과 아이에게 호두가 좋은 이유는 기억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미국 대학인 ucla에 따르면 기억향상 뿐 아니라 집중력, 인지기능 등이 유의미하게 높아진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노인은 치매예방을 아이는 두뇌발달과 공부효과를 높일 수 있는만큼 아주 훌륭한 간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불면증이 사라진다

 

 

자야 할때 잘 수 있다는것이 얼마나 큰 행복인지 불면증에 걸려서야 알게 됩니다 잠이라는건 사람에게 수명과 건강에 아주 밀접합니다 호두가 불면증을 해소시켜준다는 사실 아시나요? 처음 듣는 분이 꽤 많으실것 같습니다.

 

 

 

 

호두안에는 수면호르몬이라고 하는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저도 이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랬습니다 호두만 알맞게 먹는다면 꿀잠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팁은 호두와 함께 대추를 같이 먹으면 효과가 더 좋다는 사실입니다.

 

 

 

 

 

 

 

 

 

 

당뇨 완화와 예방효과

 

당뇨병은 매우 고약합니다 혈당만 잘 조절하면 평생 건강하게 살 수 있다곤 하지만 이게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대학에서 호두 효능과 당뇨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했었습니다 이에 따르면 적당량만큼 꾸준하게 먹었을때 그렇지 않는 사람보다 당뇨에 걸릴 위험이 47퍼센트나 낮아졌다는겁니다.

 

 

당뇨환자의 경우에는 체중유지에도 도움이 되며 특히 공복상태에서의 혈당이 큰 폭으로 개선되었다 하니 안먹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욕심내지 마시고 하루 호두 섭취량만큼 드시는것이 중요합니다.

 

 

 

 

 

 

 

 

 

탈모에도 좋다?

 

탈모는 미리 예방하고 관리해주는것이 맞습니다 빠진 머리가 먹는 음식으로 다시 나게 하는건 세상 어디에도 없는데요 호두가 바로 탈모예방에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많으며 모발을 만들어내는 성분 또한 많습니다 필수아미노인 엘아르기닌, 비타민b1, 비타민e 등의 다양한 비타민 종류와 단백질 또한 풍부한데 이렇게 좋은 성분들이 많아야 두피의 모발에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져 탈모를 예방해주는것입니다.

 

 

 

 

 

 

 

 

항암력 증가

 

호두에 많이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알파리놀렌산)은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하는 물질입니다 사람이 건강해지고 또 생존하기 위해서는 먹어줘야 하는데요 이 성분이 염증억제효과가 있습니다 즉 암세포가 생기지 못하도록 해서 암예방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미국의 마샬대학에서 연구로 알려진 내용입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이 성분이 다른 견과류에는 들어가 있지 않다라는겁니다 즉 호두에만 있습니다.

 

 

 

 

 

 

 

 

 

체중감소에 도움

 

다이어트는 평생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운동하고 밥 적게 먹고 해서 빠지면 좋을련만 이런식으로 하면 오래가지 못합니다 가장 큰것이 공복감을 견뎌내는것인데 호두를 먹게 되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호두의 좋은지방산을 매일 섭취한 결과 허리사이즈가 줄었다는 한 국내 연구결과입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호두만 매일 먹었을뿐인데 허리둘레가 줄었다? 주의할건 단기간 많은 양을 먹기보다는 1일 적당량으로 꾸준하게 먹는게 관건이니 다이어트 시즌때 활용해보면 좋겠습니다.

 

 

 

 

 

 

 

강한 뼈를 원한다면

 

여성의 폐경기와 노화로 인해 뼈의 상태가 젊었을때에 비해 매우 약해져버립니다 호두에는 칼슘이 제법 많은 편인데 단순히 칼슘함량이 높아서 뼈건강에 좋다라기 보다는 호두 효능의 핵심인 알파리놀렌산(ALA) 물질이 골생성을 유지시켜주는데 일등공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이 있으시다면 호두를 권해드립니다.

 

 

 

 

 

 

 

 

호두 하루섭취량

칼로리가 제법 높습니다 그래서 좋다고 많이 드시면 체중이 오히려 늘어날 수가 있는데요 1일 호두 섭취량은 무게로 따지면 약 28~42g이 적당합니다 갯수로 따지면 약 13개 가량 될 수 있습니다만 손으로 딱 한번 쥘 만큼 드신다면 충분합니다 호두알의 경우에는 3~4알이 좋습니다.

 

 

 

 

 

호두 부작용

1일 호두 섭취량 정도만 드셔도 충분하나 사람 욕심이란게 그리고 입맛이 땡기면 더 먹게 됩니다 이럴때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이 바로 설사입니다 저도 경험한 바가 있어서 잘 압니다 어떤 분은 구토증세까지 있으시다고 하니 너무 많이 드시진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