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근 효능 (생당근)

 

당근은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채소입니다 요리할때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또 생당근을 씻어서 껍질채 먹기도 하며 술안주로도 항상 나오기도 합니다 너무 흔하다보니 이게 좋은건지 잘 모릅니다 당근 효능을 알게 되면 꼭 먹어야겠구나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것 같는데요 저도 그랬습니다.

 

자주는 아니나 일주일에 2번 이상 먹을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이렇게 먹으니 정말 변비 뿐 아니라 눈건강에 효과를 봤습니다 변도 스무스하게 잘 나오는게 신기하더군요 별거 아닌것 같이 느꼈다가 먹고 나서 몸이 좋아지니 이제는 귀한 약재로 보일 정도입니다.

 

 

 

 

 

 

 

 

눈건강을 위해선 필수 채소

 

요즘 스마트폰으로 인해 눈이 피로하거나 시력저하를 겪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안경 착용 비율만 보더라도 과거에 비해 월등히 높은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당근 효능에서 제가 효과를 본것이 바로 눈이 편안해졌다는겁니다 이유는 비타민a가 풍부한데 이것이 눈건강에 아주 좋은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과도하게 먹으면 몸에서 배출되는것이 아니라 쌓이기 때문에 좋지 않는것이 맞긴 하나 당근의 경우에는 이러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유는 수용성이라 쌓이지 않고 배출시켜버립니다 따라서 많이 먹더라도 해가 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눈관련된 질환으로 황반변성의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합니다 이는 자외선 뿐 아니라 모니터 등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의 원인으로 실명이 될 수 있는 위험이 상당히 큰 안구질환인데요 연구에 따르면 당근을 꾸준하게 먹으면 황반변성에 대한 위험이 40% 정도 감소한다고 하니 나이가 젊어도 발병 될 수 있는만큼 지금부터라도 잘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황반변성 이외에도 안구건조증, 야맹증(야간에 시력이 떨어짐), 노인성백내장, 시력저하, 눈피로 등에 완화하고 예방해주는데도 필수적인 성분이니 꼭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생당근을 먹어도 괜찮습니다 간식거리로도 아주 좋구요 좀 더 영양성분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기름에 볶으면 더 좋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후라이팬에 기름을 둘러서 살짝 볶아서 드셔보세요.

 

 

 

 

 

 

 

 

 

베타카로틴이 핵심

 

이것이 하는 역할은 항산화입니다 늙지 않게 방지준다고 보면 되는데요 단순히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억제 등의 기능도 해준다는것에 주목해야만 합니다 암에 걸리고 싶은 분은 없을겁니다 그리고 또래보다 좀 더 젋게 보이고 싶어하며 또 건강해지고 싶어하는 욕구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이를 가능케 해주는 성분이 베타카로틴이며 당근에 아주 많습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100g만 먹어도 하루에 먹을 양의 7배나 들어가 있다 하니 정말 놀랍지 않습니까? 값비싼 좋은거만 찾지 마시고 당근을 조금씩 매일 드셔보시는건 어떨까요?

 

 

 

 

 

 

 

변비야 가라 제발~ 

 

대변만 하루에 한번 아니 2일에 한번씩만 나와도 소원이 없겠다라는 분들이 많으시죠? 정말 고통스럽고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녀석입니다 사실 변비에는 무엇이 좋다라고 검색만 해봐도 주르륵 나옵니다 거기 나오는 것들은 다 맞는 말이고 또 도움이 되는것들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당근 효능이 변비를 해소시키는데 제가 먹고 체감했기 때문에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정말 부드럽게 나옵니다 저도 사실 이 정도까지는 생각도 못했었습니다 과자 대신 간식으로 먹었을뿐인데 말입니다 당근엔 식이섬유가 많는데 이는 유익균의 먹이라 할 수 있는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이 들어가 있는만큼 대장의 건강도 지켜줍니다.

 

 

 

좋은점이 또 있습니다 당근 칼로리가 그리 높지 않아 다이어트시 공복감이 있을때 혹은 식사때 추가해서 드신다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도 줍니다 usda에 의하면 100g 정도에 약 41kacl이니 참조하셔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심혈관질환의 감소

 

당근 섭취를 25g씩 매일 먹었을때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약 32% 줄여주는것으로 연구로 밝혀졌으며 이 보다 많이 먹었을때에는 더 낮춰준다고 합니다 칼륨의 함량이 높아 나트륨의 배출을 용이하게 하여 혈압이 높을 때 효과적이며 또한 인과 색깔이 붉은것에 많은 라이코펜 그리고 카토티로이드가 풍부하여 동맥경화증 때문에 걱정이신 분이라면 좋은 채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면역력과 뇌졸중까지

 

외부의 바이러스 등이 침투했을때 이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면역이 강해야 합니다 약하면 우리가 흔히 겪는 감기 같은 것이 강한 사람에 비해 쉽게 걸리게 되는데요 당근이 면역력을 강하게 해줍니다 또한 미국의 한 대학에서 몇년의 걸쳐 연구한 실험이 있었는데 이 내용이 바로 뇌졸중예방에 탁월하다라는겁니다 일주일 동안 5일만 꾸준히 먹어도 그렇지 않는 사람에 비해 무려 70%가 감소한다고 하니 놀라운 일입니다.

 

 

 

 

 

 

당근 부작용 이것만 명심하자

 

당근의 색깔처럼 많이 섭취하였을땐 사람의 피부 또한 황달처럼 약간 노랗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이기 때문에 적게 먹거나 끊게 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다량 섭취했을땐 설사도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한 분들은 구토도 하기도 한데요 몸에 좋은거라도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좋은것이 아니니 하루에 반토막이나 1/4 정도씩만 먹어도 충분합니다.

 

 

 

 

당근 이렇게 먹자

드실땐 껍질채로 드셔야 항산화물질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다는것도 기억하시면 좋구요 생당근도 좋지만 짧은 시간동안 기름에 볶아 섭취하면 영양성분 흡수율이 더 좋아집니다.

 

 

다들 아시죠? 오이와 먹지 말라는 말... 비타민c를 아주 뭉개버리는 못된 성분인 아스코르비나제가 있어서 함께 드시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따라서 당근은 당근만 드시는것이 가장 좋은겁니다 단! 쎈불에 가열하게 되면 영향력을 억제시킬 수 있으니 이 점도 알아두시면 요리하실때 유용할듯 합니다.

 

 

 

 

당근주스를 만들때 보통 생당근과 함께 사과를 함께 갈아 드시는데 이렇게 하면 비타민c가 죽어버리니 당근을 물에 살짝만 익혀서 믹서기에 돌려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당근의 겉에 흙이 있다보니 나름 청결하게 먹기 위해 식초물로 씻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식초로 인해 베타카로틴이 손실되니 그냥 흐르는 물로만 씻어내도록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