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이라기 보다는 매년마다 한번씩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해야만 하는데 몇일전에 했습니다 은행에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는 무료이고 그 외엔 4400원인가 유료죠 사실 재발급하는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전에는 무조건 pc에서 했었지만 요즘엔 스마트폰에서 그냥 해버립니다
처음 발급 받은 곳은?
저는 공인인증서를 농협 가서 첨으로 발급 했었습니다 그런 후 다른 은행도 같이 사용하고 있는 중인데요 재발급할때에는 첫 은행 어플이나 홈페이지에 가서 `먼저 ` 받으셔야 됩니다 그게 아니고 타행에 가서 받을 경우 안됩니다 당연히 저의 경운 농협에 가서 재발급 했구요 그런 후 타행에 가서 타행등록을 하였죠 그리고 신청기간이 걸린다거나 시간이 걸리는건 없고 바로 인증만 받으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타은행 같이 사용할 경우
농협 말고 kb라던가 새마을금고 이런 은행들과 같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행(기간) 인증서 등록`을 하셔야만 되는데요 이것도 몇가지 인증절차를 걸치면 됩니다
제가 왜 노가다라고 했냐면... 만약 타행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그 은행들 모두 등록을 해야만 되니 완전 노가다죠 어플에 들어가서 계좌번호 입력하고 보안카드 그리고 ARS 인증 등을 하나하나 다 해야 되니깐 제법 귀찮은 작업?입니다
1년 기간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딱 1년입니다 기간을 넘기게 되면 재발급하라고 하는 메세지가 뜨고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은행 한군데만 쓴다면 딱히 귀찮거나 하진 않는데 저처럼 여러군데 사용한다면 다시 말하지만 제법 귀찮죠 저도 그래서 재발급하는 날이 다가오면 귀찮은데라는 생각을 매번 하다 기간내에 하지 않고 넘겨서 합니다
재발급에 필요한건
없습니다 신분증이나 이런거 없이 PC 또는 스마트폰 앱에서 가능하구요 시간이 난다면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도 됩니다 근데 갈 필요가 없죠
재발급이 안되는 경우
저도 한번 경험이 있는데요 모 은행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는데 대략 1년 넘게 인터넷뱅킹을 한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필요할때 재발급 받고 사용할려고 하니 안되더군요 전화로 물어보니 이건 신분증 들고 찾아가서 해결 된다고 하여 가서 한 적이 있습니다 그외엔 대부분 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