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는 건강식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건강해지고 싶으면 두부를 먹으라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두부는 노란콩인 대두의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직접 손두부를 만드는 가게도 있고 마트에 포장되어 나온것도 있으며 두부면으로도 나오는데요 두부 칼로리는 생각보다 그리 많진 않습니다 대신 포만감이 커서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 살 빼기에 유리하며 두부 단백질 함량 또한 높은 편이라 건강도 챙기면서 체중을 줄이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두부 효능에 대해서는 언론매체 등을 통해 많이 알려진 상태라 어느정도 잘 알고 있을겁니다 두부를 먹었을때 얻을 수 있는 점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할까 합니다.
두부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
두부의 크기, 무게는 제품에 따라 제각각입니다 그래서 딱 잘라 얼마라고 이야기하기 어려운데요 대략 100g 기준으로 했을때 70칼로리~85칼로리 정도로 생각하면 될듯 합니다 한모의 크기 또한 달라서 정확하게 말하기 애매한데 300g 짜리 크기(한모)의 칼로리는 255kacl 내외 입니다.
두부 단백질 함량은 많을까? (feat 언 두부)
두부에 들어가 있는 단백질은 우리가 잘 아는것 처럼 식물성입니다 동물성과 다르게 필수아미노산이 불충분하긴 하지만 콜레스테롤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는데요 두부 단백질도 충분히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느정도의 단백질이 들어가 있느냐 하면 한모 무게를 300g 기준이라 했을때 약 20~24g 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국산콩이던 중국콩으로 만들던 제품마다 동일한 용량이라도 칼로리 뿐만 아니라 단백질 함량에 대한 미미한 차이가 있는만큼 오차범위는 감안해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얼린 두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냉동시킨 두부에는 단백질함량이 무려 6~7배가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류신함량이 100g 당 558㎍에서 4,500㎍으로 높아지는데요 하루 류신 권장량은 남자는 3,000㎍ 여자는 2,400㎍으로 두부를 얼리면 100g이면 충분한 양이며 단백질 이외에도 얼렸을때 영양소가 훨씬 더 풍부해집니다.
언 두부를 만드는방법은 사온 두부를 물에 살짝만 헹궈 준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치킨타올로 수분을 제거하여 랩으로 싸서 하루 정도 냉동시키면 됩니다 먹을때에는 전자렌지로 해동시키면 식감이 쫄깃해집니다 해동된 두부로 굽거나 찌개 등으로 활용해서 드시면 되니 생각보다 간단하면서 알차게 먹을 수 있습니다.
두부 효능 효과
다이어트 식단으로 유용
두부를 드셔보시면 아시겠지만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장난 아닙니다 두부 한모 얼마안되는것 같지만 의외로 배가 부른데요 단백질도 많고 저칼로리라 다이어트 식단 짤때 두부를 활용하면 괜찮습니다 매끼니마다 두부만 먹으면 오래 할 수 없으니 한끼 정도는 두부로 대신하면 좋은데요 포만감이 좋고 단백질과 칼로리가 낮은 이유도 있지만 리놀레산과 레시틴, 섬유질이 많아 지방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들에게 좋아요
두부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0%이며 리놀산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의 기능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병원에서 혈액검사 후 콜레스테롤이 높게 나왔을때 두부를 많이 먹으라고 권하는 이유입니다 단순히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해서 문제가 아니라 이로 인해 동맥경화가 올 수 있으며 고혈압, 뇌, 심장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정한 수치를 유지하는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더불어 마그네슘과 칼륨이 많아 혈압을 유지해주는데도 두부가 유용하답니다.
참고로 두부를 냉동해서 얼리게 되면 리놀레산이 훨씬 더 많아집니다 그래서 혈압이 높거나 뇌졸중 등의 예방을 위해 일부러 얼려서 드시는 분도 있으십니다.
골다공증이 있을때 두부를 먹어요
여성의 갱년기 이후에는 골다공증이 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여성호르몬이 급감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뼈가 약해져 골절이 오기 쉬운데요 그래서 칼슘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라고 하는것입니다 그 중 두부가 대표적인 식재료로 시중에 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고 또 값싸기 때문에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탈모가 걱정이라면
탈모에는 유전적, 후천적으로 나뉩니다 유전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후전적으로 빠지는 경우에는 영양섭취가 필수인데요 두부에는 탈모에 유용한 영양소인 단백질, 지질,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e 등이 풍부하여 머리카락이 빠지는 분들이라면 두부를 자주 드시는걸 권장합니다.
두부에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호르몬이 풍부해서 남성호르몬으로 인한 탈모에도 간접적으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탈모인들이 검정콩 등을 많이 먹는 이유입니다.
근육유지를 위해 필수
근육은 사용하지 않으면 자연스레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서도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지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근육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육사용은 물론 단백질 섭취도 필수인데 치아가 약하신 노인분들의 경우 좋은 대체식품이 바로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이므로 저렴하고 소화와 흡수는 물론 부드러워서 드시기 좋습니다 젊은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육류의 단백질만 먹기 보단 두부의 단백질로도 섭취해주는것이 단백질합성에 훨씬 유용합니다.
치매도 예방해주는 두부
두부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레시틴의 구성은 콜린과 셀린으로 되어 있는데 특히 콜린성분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노인분들이라면 단백질 섭취 목적 이외에도 치매예방을 위해서라도 꼭 두부를 드시기 바랍니다.
장수를 위해
사람은 누구나 건강하면서 오래 살고 싶어합니다 장수를 하기 위해서는 타고난 부분도 있지만 동물성 단백질 섭취보다는 식물성 단백질 섭취를 더 많이 하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장수하는 분들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실험결과 동물성 보다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 하였을때 사망확률도 낮아진다고 하니 나이가 들수록 두부를 즐겨 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