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는 안전자산으로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원화의 경우 달러환율의 변동률에 따라 값어치가 달라집니다 이 때문에 자산의 일정비율로 싼값에 달러를 샀다가 비싸지면 파는 식의 달러 투자 방법을 하나의 재태크 수단으로 활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여기서 조건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환차익으로 수익이 난다는것입니다.
달러값은 늘 변동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달러를 많이 찍어내면 시중에 달러가 많아지므로 당연히 달러값이 떨어지고 뿌린 달러를 다시 회수하면 달러가 귀해지니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경기가 나빠지면 시중의 돈이 안전자산으로 몰리는 경향이 있어 달러를 사들이는 현상으로 달러값이 올라갑니다 이러한 변동성을 이용해서 자산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달러 투자를 많이들 하시는데요 어떤식으로 투자하면 되는지 그리고 달러 사는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1) 달러로 외화정기예금들기


제가 초장기때 했던 방법입니다 초보자분들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은행에 가서 달러 통장 개설 후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입금시켜놓으면 됩니다 정말 쉽지요? 달러 통장에는 우리나라 통장처럼 수시입출금과 예금통장으로 나뉘는데 1년 이상 묵혀두겠다 싶으면 외화 예금으로 해놓으면 되나 금리가 현재 거의 제로 금리에 가깝습니다 작년초만 하더라도 1% 초반가량되었는데 지금은 0%대라... 사실상 이자가 거의 없습니다.
처음 환전시 달러값이 1000원이였는데 1년 후 1300원이라고 하면 약 30% 가량 환차익에 대한 수익이 납니다 예를 들어 원금이 500만원에 150만원(+30%)을 더해 총 650만원이 된다는건데요 참고로 환차익에 대한 세금은 없습니다 그리고 원금의 이자소득세에 대해선 과세 적용이며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도 됩니다.

★ 결론 : 달러 투자 방법 중 가장 안전하게 할 수 있지만 이자가 너무 낮아 오로지 환차익만 노려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다지 추천하진 않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2) 미국 주식하기 * 3

작년부터 미국주식를 하는 분들 많아졌습니다 저 또한 미주를 하고 있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달러 투자에 대한것도 있기 때문입니다 첫번째로 소개한 달러 통장과는 정반대의 투자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애플, 테슬라, 아마존, 나이키 , msft, 구글, 페이스북 등 지속적인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은 이러한 기업들을 달러로 환전해서 사놓으면 끝입니다 이게 왜 달러 투자 방법이냐 하실 수 있을텐데요 주가에 대한 수익+배당수익(주는곳도 있고 안주는곳도 있음)+달러환차익까지 노릴 수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익이 떨어지더라도 원달러환율이 오르면 환차익으로 방어까지 해줍니다.
★ 결론 : 주식을 처음 접하신 분들이라면 어려울 수 있고 또 손실이 날까 두려워하실 수 있습니다만 글로벌한 기업들 위주 사놓고 기다린다면 환차익은 물론 배당과 주식수익까지 얻을 수 있는 3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3) 달러 etf가 있지만....?

★ 결론 : 개인적으로 차라리 미국주식을 하지 달러 etf는 그닥 권해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는데 일단 우리나라에서 가능한 방법으론 kosef 미국달러선물과 kodex 미국달러선물이 있는데 환전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으나 etf 상품에 대한 수수료가 지속적으로 나가는 단점 (년 0.25%) 이 있습니다 미국주식과 같은 방법으로 미국내에 상장된 달러 etf를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UUP` 가 대표적인 종목이며 수수료가 년 0.79% 가량 됩니다 무엇보다 레버리지 등 선물에 대한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왠만한 고수분들이 아니라면 권하진 않습니다.

달러인덱스라는 말도 들어보셨을겁니다 이거는 어떻게 사느냐고 물어보시는 분이 계신데 달러인덱스는 사는것이 아니라 코스피지수, 다우지수, 나스닥지수처럼 달러 지수이므로 살 수 있는게 아닙니다.
달러 투자 방법 4) 달러 RP 또는 달러발행어음 (fest, 증권사)


달러 외화 통장과 거의 흡사합니다 은행이 아닌 증권사의 상품으로 이름은 달러 RP로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경우 하루만 달러를 맡겨도 증권사마다 금리가 차이가 있으나 약 0.2~0.3%의 이자를 줍니다 1년짜리 약정하면 0.5~1%까지 주는 곳도 있습니다.
★ 결론 : 요즘에는 어플로 달러 RP를 살 수 있는 증권사들이 있어 편리할뿐만 아니라 달러 통장보다 이자가 높기 때문에 달러 RP가 유리해보입니다.

달러발행어음는 달러RP와 비슷하다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대형증권사에서만 가능한 상품으로 RP보다는 금리가 높으나 최소투자금액이라는 커트라인이 있습니다 대략 500불~1000불 이상은 넣어놔야 합니다.
달러 사는법 - 여러 루트


달러 사는방법은 이미 위에서 설명한 달러 투자 방법을 이용하면 자동적으로 살 수 있게 됩니다 우선 가장 쉽게 바꿀려면 한국돈을 들고 은행에 가서 달러로 바꿔주세요 하고 이야기하면 바꿔줍니다 그럼 은행마다 정해진 환전수수료를 지불하고 그 날의 달러시세에 맞게 원화 → 달러로 계산해서 주게 되는데요 달러를 그냥 들고 있는건 큰 의미가 없으므로 위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활용하는것이 재테크로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