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해지방법
국민연금은 노후에 꼭 필요한 제도로 상한액과 하한액에 따라 연금을 내고 미래에 납부했던 돈의 물가상승률에 맞춰 매달 받게 되는데요 생각만하면 참 좋은 제도임에는 틀림없지만 사람이라 그런지 당장 내 통장으로 나가는 돈은 있어도 들어오는 돈이 없다보니 뭔가 손해본듯한 느낌을 받는건 어쩔 수 없는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는 분들이 많는데 이런 경우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경제적 부담 때문에 국민연금 해지 방법을 찾아보시기도 하십니다 저도 몇년전까지만 해도 탈퇴가 가능하면 하고 싶은 마음이였는데요,
또 한편으론 국민연금 안내면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했었습니다 압류 되는거 아닌가? 혹은 불이익이 생기는것이 아닌지 등의 고민과 걱정을 하기도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국민연금이 뭐라고 이런것까지 신경 써야 하나 싶기도 합니다.
국민연금 해지는 현실적으로 불가능
국민연금은 강제성은 없다고 합니다만 거의 강제적으로 내야 하는 연금제도로 보는게 맞습니다 소득에 9%를 내야 하는데 직장인들은 회사와 반반해서 4.5%씩 내고 그 외 개인사업자 등 지역가입자들은 9% 모두를 내게 되어 있으며 이 비율은 현재까지 쭉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국민연금 해지방법은 딱 하나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게 뭐냐하면 다른나라로 이민을 하게 되면 탈퇴(해지)가 가능합니다 이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니깐 국민연금 내기 싫으면 해외로 이민가면 되는겁니다 `나 이민가니깐 그 동안 냈던 국민연금 돌려주시오!` 하고 신청을 하면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해지 말고 납부를 중단하거나 멈추는건 가능
소득이 안정적으로 들어온다면 어쩔 수 없이 국민연금은 내야만 합니다 즉 소득이 있다면 내는것이 맞는데요 실직을 했다거나 소득이 있다가 없는 경우에는 납부예외 등으로 중단 or 멈출 수가 있습니다 연금 통지서가 오면 국민연금에 전화해서 사정을 이야기하면 되니 귀찮지만 이 방법으로 해결하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안내면? 어떻게 될까?
독촉고지는 물론 압류예고통지와 함께 그래도 안내면 통장과 차량압류까지 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특히 사업하시는 분들이라면 압류가 될 수 있으므로 아깝다는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내시는것이 정신건강상 좋습니다.
국민연금 내라는 통지서를 계속적으로 무시하다보면 내야 할 납부액만 커지게 됩니다 나중에 낼때 큰 부담으로 올 수 있기 때문에 형편이 된다면 낼 수 있을때 내는것이 좋은데요 사정이 안된다면 납부예외 유예신청을 하세요 요즘에는 코로나로 인해 여유가 없다고 하면 왠만해선 다 해줍니다.
국민연금 상한액 하한액 변경 2021년에 바뀌는것
물가가 상승함에 따라 국민연금 상한액과 하한액 또한 매년 조금씩 바뀌게 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소득 상한액 503만원에서 524만원으로 작년보다 21만원이 올랐으며 하한액은 32만원에서 33만원으로 작년에 비해 1만원이 올랐습니다.
이를 두고 국민연금 보험료를 계산해보면 최고액이 471,600원 (+18,900원)이며 최저액은 29,700원 (+900)이 됩니다 이걸 해석하면 월 소득이 600만원이 넘더라도 최고 47만1600원을 내게 된다는 의미이며 소득이 아무리 적더라도 최저 2만9700원은 내야 합니다.
국민연금 수익률이 좋아요 (+마시멜로 실험)
국민연금 처음 시작될때에는 국민 대다수가 손해본것 같아서 싫어했었습니다 요즘에는 그래도 재테크 등의 인식이 변화하면서 국민연금을 낼 수 있는 형편이면 내는것이 좋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머리가 틔인 분들은 국민연금 납부 막판에 왕창 넣어서 낸 돈보다 더 많이 받으면서 노후생활을 하시기도 합니다 본인이 직접 투자해서 국민연금만큼 수익률을 내게 하는건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국민연금 최고수령액이 월 2,270,000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매달 200만원 이상 받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다 하는데요 납부한 금액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굉장한 가치가 있습니다.
마시멜로 실험 아시나요? 어린 아이에게 눈 앞에 마시멜로를 놔두고 엄마가 나갔다 돌아오면 2개를 주겠다는 내용인데요 한 아이는 참지 못하고 먹기도 하지만 다른 아이는 참았다가 나중에 보상으로 2개를 받습니다 국민연금도 당장 돈이 나가지만 미래를 생각한다면 그 이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낼 여력이 있다면 혹은 최고금액까지 낼 수 있다면 납부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