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치료법
통풍에 걸려 고생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제 주위만 하더라도 한두명 정도는 통풍 때문에 괴롭다고 하시는데요 아픈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너무 아파하십니다 그리고 걷는 모습을 보면 절뚝절뚝거리며 걷습니다 통풍 치료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높아진 요산을 낮추면 되는데요 이를 배출시켜주는 약을 먹으면 되고 음식도 가려 먹고 이렇게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게 됩니다.
통풍에 처음 걸려본 분들이라면 통풍 병원을 어디로 가야 하는지 잘 모르십니다 통풍 진료과는 류마티스내과에 가시면 됩니다 종합병원 or 개인병원의 선택은 본인의 몫이니 일단 올바른 과에 가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급성일때
통풍의 경우 갑자기 나타나는 케이스가 꽤 많습니다 어느날 갑작스레 아파서 엄지발가락을 보니 빨갛게 부어 있고 또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형태인데요 이럴때에는 일단 아프니깐 덜 아프게 하기 위해 진통 소염제를 처방 받습니다 그리고 통증을 줄여주는 콜킨도 함께 줍니다 이 두가지 약을 일반적으로 7일~14일 정도 먹으면 급성통풍이 가라앉게 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론 아프고 부어 있는 부위에 얼음찜찔을 해주는것이 좋으며 움직이기 보다는 휴식을 취하도록 해줘야 합니다.
요산관리 (치료 안하면 생기는 일)
통풍이 급작스레 왔을때에는 위에 말한 약들을 처방 받아 먹으면 2주정도면 완화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크게 아프지 않으니 이제 치료가 끝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신데 몸에 쌓여 있는 요산을 반드시 배출시켜야만 합니다 그래야 다시 재발하는걸 막을 수 있고 또 요산수치가 높은 상태로 오랫동안 쌓인 경우 통풍결절(관절에 돌이 쌓임), 관절의 변형 심혈관 및 콩팥의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관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요산을 떨어지게 해주고 생성을 억제해주는 약으로는 `알로퓨리놀로` 를 많이 사용했었고 최근에는 `페푹소스타트` 로 처방해주기도 한데요 이는 환자의 상태를 보고 의사의 판단에 의해 달라질 순 있습니다.
통풍 치료법은 약으로 문제를 완전히 해결 하긴 어렵습니다 반드시 식이요법도 함께 하셔야 하는데요 아시다시피 금주는 무조건 지키셔야 합니다 또한 고기섭취도 줄이시거나 괜찮아질때까진 먹지 않도록 해줍니다.
약은 평생 먹어야 하나요?
통풍이 왔을때 약을 규칙적으로 먹으면 괜찮으니 살만해집니다 어? 이제 괜찮으니 약을 안먹어도 되겠구나 하고 생각하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통풍은 한번 발병을 하면 약을 오랫동안 먹어야 합니다 그 기간은 딱히 정해져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생 먹는다고 생각하시는것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고기와 같은 육류 등을(요산을 높이는것들) 우리가 평생 안먹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고기를 먹으면 요산은 쌓이고 이로 인해 통풍의 발작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니 약으로 이를 줄여줌으로써 예방해주는겁니다.
다이어트는 평생한다고 하지요? 비유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통풍 치료법은 약으로 하되 그 약은 평생동안 먹어야 합니다 중간에 끊어버리면 발작이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풍 병원을 가실때에는 이미 말씀드렸다시피 `류마티스내과` 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종합병원은 진료비가 좀 비싸니 일반병원에 가도 괜찮습니다 생각보다 통풍은 그리 복잡한 질병이라 보기 어려워 개인의원에 가도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합니다 어차피 약 주는건 비슷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