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키가 작기를 바라는 부모는 없을겁니다 지금의 나보다 내 아이가 좀 더 컸으면 하는 바램은 어느 부모라도 공통된 생각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키가 큰 사람이 작은 사람에 비해 사회적으로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부모님들도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키는 크면 클수록 좋다라는걸 잘 아십니다 그러니 어찌 자녀의 키에 대해 신경 안 쓸 수가 있겠습니까? 그래서 키크는 음식에 지대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조금만 더 커다오~ 하고 말입니다.
뭔가 특별한것이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사실 키 성장 음식은 아주 평범한 우리의 일상적인 식단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것들이니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키는 정말 유전인가 후천적인가?
여기에 대한 답은 부모로부터 타고난 부분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아빠 엄마의 키가 크면 자녀의 키도 큽니다 그러나 유전이 100%라 보진 않습니다 약 70% 정도라 보고 나머지 30%는 생활 환경적인 요인(영양,운동,질병 등)으로 결정이 됩니다 타고난 부분의 영향이 크지만 운동하고 균형잡힌 식단으로 잘 챙겨먹고 잘 잔다면(과거에는 밤10시 이후에 자야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더 많이 나온다라고 교과적으로 이야기해왔으나 지금의 정석은 시간보단 얼마나 깊게 자느냐가 관건) 지금의 부모키보다는 더 클 수 있습니다.
자녀의 선호하는 키
요즘 남자아이의 경우 부모뿐 아니라 아이 본인도 180cm은 넘었으면 좋겠다라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여자아이는 165~170cm를 많이 선호하는데요 우리나라 평균 키를 보면 성인 남자는 173~174cm 여자는 160~161cm이니 너무 크게 생각하는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사회생활 해보면 평균도 작다라는 느낌이 들때가 많습니다 그러니 키는 클수록 좋다라는게 괜한 말이 아닌것입니다.
영양의 불균형이 문제
과거와 다르게 요즘은 배불리 먹을 수 있는것이 아주 많습니다 못 먹어서 키가 작은것 보다 오히려 너무 많이 먹어서 키는 안크고 살만 찌는 아이들이 적지 않는데요 이는 키크는 음식보다는 자극적이고 맛있는 고열량 음식만 먹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살은 다 키로 간다는 옛말은 틀린겁니다.
살이 찐 아이가 정상체중의 또래보다 성장촉진호르몬이 더 많이 나와 같은 나이에 비해 키가 클 순 있으나 이로 인해 성장시기가 빨리 끝나버립니다 부모님들도 경험해보셨을겁니다 초등학교때 친구가 훨씬 컸었는데 중학교, 고등학교땐 내가 더 컸던 기억들..
즉 키성장 음식이라는건 영양소가 풍부한 성장에 좋은 음식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골고루 먹여야 한다는건데 예로 탄수화물 55% 단백질 15% 지방 20%의 비율로 알아두시면 되며 아이가 성장하는 시기에는 미네랄, 비타민 등 성장에 도움되는것들 위주로 먹여야 정상적인 성장은 물론 키가 더 자랄 수 있습니다.
키크는 음식 영양소
좋지만 시금치 먹이는건 더 어려워
예나 지금이나 전문가들이 말하는 키크는 음식을 이야기할때 항상 시금치를 언급합니다 이유는 각종 비타민들이 골고루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미네랄도 풍부하며 발육에 도움이 되는 알카리성 식품이기 때문인데요 부모들도 그렇지만 아이들이 시금치를 그리 좋아하지 않다보니 먹으라고 해줘도 잘 먹지 않습니다 매일 매끼니 먹이라는건 아닙니다 아무리 못해도 일주일에 1끼니 정도는 조금씩 먹여보세요.
치즈는 아이들에게 맛있는 영양식 (+첨가물이 없는 요거트)
어른들도 그렇지만 어린 아이들은 대체로 편식을 합니다 이건 어쩔 수 없는 변하지 않는 상수입니다 입맛을 바꾸기가 어렵다는건 부모님들은 너무나 잘 아실겁니다 따라서 키성장 음식이면서 아이들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게 뭔지를 많이 찾아보십니다 그 중 치즈가 있습니다.
칼슘도 많고 아연과 인 그리고 철분 등이 많습니다 또한 비타민a, 비타민b12, 단백질도 함유되어 있는 치즈는 발육기에 있는 애들에게 정말 좋은 영양식품입니다 우유로 만드는 치즈는 오히려 우유보다 더 많은 영양성분이 있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충분한 영양공급원이 됩니다 하루권장하는 양은 1장에 약 18~20g 정도이니 하루에 2~4장까지 먹일 수 있도록 챙기면 되겠습니다.
떠먹는 요거트도 키크는데 좋습니다 단지 시중에 나오는 달달하고 맛있는거 말고 아무것도 없는 무첨가 플레인요거트를 먹여야 합니다 당연히 맛이 없습니다 여기에 꿀이나 딸기잼을 조금 넣어서 주면 잘 먹습니다.
미역 잘 먹을까요?
미역에 칼슘이 많다라는 사실 아시나요?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요오드가 주요성분이기도 한데 이것은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렇게 좋은 미역을 아이한테 주면 안먹습니다 그럼 어떻게 먹일까라고 고민하게 되는데 미역국을 해서 주면 좀 더 낫습니다 미역국할때 보통 소고기를 넣어 끓이는데 일단 고기가 들어가면 아이들한테 거부감이 덜 합니다.
소고기 또한 비타민b가 풍부하고 아연 등이 많아 아이에게 먹이면 키성장에 도움이 되니 미역과 함께 끓여 미역국을 먹인다면 더 좋습니다 다만 끼니마다 먹이는것보다 1일 1끼 정도가 적당합니다.
멸치볶음
키가 크기 위해서는 칼슘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는 뼈를 만드는 주요성분이기 때문입니다 키라는건 뼈가 자라서 커지는겁니다 뼈를 구성하는 대부분이 칼슘이므로 이를 자주 먹이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아이들이 먹을 수 있게 멸치볶음을 자주 먹여야 합니다 치아가 약한 아이에겐 큰 멸치보단 잔멸치를 사다가 좀 달달하게 볶아서 주면 그나마 좀 먹습니다.
여기에 호두와 같은 견과류를 조금 넣어서 같이 볶아보세요 아이의 두뇌발달에도 좋고 단백질함량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키크는 음식의 조합으로 꽤 좋습니다.
시리얼+우유
미국의 경우 아침식사로 우유에 시리얼로 한끼를 해결하는 장면 영화 등에서 보셨을겁니다 아이한테도 1끼 정도는 먹여도 됩니다 단 초코 등이 들어간거 말고 순수 시리얼만 들어간걸 말합니다 뒤에 영양성분표를 보면 왠만한 영양들이 충분히 있는걸 알 수 있으면 여기에 우유가 들어가면 한끼로는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