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하면 보통 메밀국수나 메밀묵과 같은 먹거리로만 생각하기 쉬우나 건강을 위해 메밀차로 마시는 분도 적지 않으십니다 그만큼 메밀이 사람에 좋다라는건데 먹기 쉬운 방법은 바로 차로 마시는것입니다 메밀차 효능에 관해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본래 가지고 있는 성질은 차가운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냉증이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효과보단 메밀차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어디에 좋고 또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그 내용을 적은 글이니 궁금했던것이 어느정도 해소되리라 생각합니다 혈관이나 당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눈여겨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메밀차 효능
당뇨를 잡다
당을 잡기 위해서는 식단관리는 필수입니다 사람이 먹지 않으면 살 수가 없고 또 너무 적게 먹으면 에너지가 적어 기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어 관리하기가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당에 좋다라는걸 찾는 이유인데 이러한 것들은 대게 혈당을 서서히 높여주고 또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메밀차 효능이 좋은건 바로 이러한 기능을 해주기 때문인데요 당이 올라가는걸 억제해줍니다 성질이 차다고 했는데 췌장의 열을 식혀주어 인슐린 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될 수 있게 해준다는것이 한의학적인 관점입니다.
당지수를 많이 이야기 하시는데 당지수가 낮은 재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차로 자주 마셔준다면 혈당을 조절하여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 뿐 아니라 오로지 메밀로만 만든 국수나 묵으로 끼니를 대신하여준다면 더 좋습니다.
혈관의 건강
메밀차의 핵심성분은 루틴입니다 곡물 중에서 유일하게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쓴맛이 많이 날 수록 루틴이 많다라는의미로 혈관을 튼튼하는 물질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나이를 먹을 수록 혈관의 탄력 또한 떨어져 혈압을 높이고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는데 이를 해소시켜준다는것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혈압이 높으신가요? 혈관이 좋지 않으신가요? 그리고 당뇨로 인한 합병증이 걱정이시라면 메밀차를 즐겨 드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꽉 막힌 변비해소
변이 막혀서 나오지 않는 상태가 되면 굉장히 찝찝합니다 배안에 뭔가 들어가 있어서 느낌도 좋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괴롭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자주 겪고 있으시다면 메밀차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섬유질을 많이 먹으라고 하지요? 쌀의 20배에 가까운 함량이 들어가 있습니다 끓여서 물처럼 마셔주는것만으로 장을 건강하게 하고 변비를 해결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편안한 위를 건강하게
소화가 잘 안되고 쓰리기도 하며 또 통증이 느껴본 경험 누구나 있을겁니다 이는 바로 위가 좋지 않다라는 증거인데요 과식을 하거나 야식, 자극이 심한 음식, 스트레스 등으로 위를 혹사시키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세입니다.
메밀차 효능은 위를 튼튼, 편안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위의 상태가 좋지 않다라고 한다면 커피 등의 음료보다는 메밀차를 끓여 자주 마셔주면 좋아집니다.
다이어트할때에도 좋다
체중을 줄인다는건 단순히 지방을 빼는것이 아니라 근육량도 어느정도 늘어나야 성공적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도 중요한데요 메밀차에는 단백질이 의외로 많습니다 또한 포만감도 큽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 중이라면 틈틈히 차로 마셔주는것이 좋으며 메밀묵도 굉장히 좋은 식품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물 대신 마셔도 무관
커피나 녹차를 마시면 카페인으로 인해 오히려 소변을 많이 보게 합니다 즉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차들은 물을 대신 할 수 없습니다 이에 반해 메밀차는 수분을 보충 용도로 알맞습니다 생수을 대신해서 메밀차로 마셔도 된다라는 의미로 찬 성질이 있어 더운 여름철에 시원하게 마실 수 있는 좋은 차가 될 수 있으며 더위를 많이 타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메밀차 부작용
독은 없습니다 다만 걱정해야 할 메밀차 부작용으론 체질적으로 차가운 분들은 너무 많이 마시면 곤란합니다 차니깐 당연히 몸은 더욱 차가워질 수 밖에 없어 배탈, 설사, 냉증,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아예 마시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물처럼 마셔선 안되고 1일에 한잔 정도는 괜찮습니다만 먹어보고 안좋다면 줄여서 섭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