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다이어트 하기

 

사람이 많이 모이는 체육시설 등은 요즘엔 되도록 가지 않는것이 좋다보니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 뭘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찾아보면 몇개가 나오는데 그 중 실내자전거 운동효과에 대해 알려지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건강도 챙기고 또 다이어트도 하고 지금 같은 시기에 딱 좋은 운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전거는 아주 좋은 유산소운동에 속합니다 체지방을 줄이고 심폐지구력 등을 기르는데 좋은데요 야외에 나가기 꺼려지는 요즘 같은 상황에선 실내자전거만한게 없습니다.

 

 

 

 

 

 

실내자전거 칼로리 소모량

다이어트가 주목적인 분들의 경우 얼마만큼의 칼로리가 소모되는지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실내자전거에 탑재된 화면을 보면 시간과 칼로리, 거리 등이 표시되어 나오는것들이 있습니다만 이것이 정확한가에 대한 의문이 생깁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그냥 참조만 하는 용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실내자전거를 탔을때 칼로리 소모량은 얼마나 되는가에 대한 답은 30분 탔을때 약 252kcal가 소모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걷기의 경우 같은 운동시간시 약 60kacl, 달리기는 221kacl 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을 위한 운동

실내자전거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짧은시간 강도 높게 타기 보다는 지속가능한 강도로 운동시간은 최소 30분에서 1시간 이상은 타야 다이어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체지방 감량이 효과적이다라는건데요 정말 오래 타는 분들은 2시간 가량 타기도 합니다.

 

 

일반자전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이다보니 확실히 체지방을 줄여주는데 매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능상 운동의 강도를 높일 수 있다라는 점에서 오히려 실외에서 자전거 타는것보다 운동효과는 더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실내자전거이다보니 타는게 지루하고 재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짧게는 5분이나 10분 정도만 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면 다이어트에 별로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아무리 못해도 20분 이상 타야 그나마 쬐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심폐지구력의 증가와 심혈관질환의 예방

 

심폐지구력 이 단어 많이들 보셨을겁니다 이게 좋아지면 무엇이 우리에게 좋은가에 대해 묻곤 하는데 유산소운동을 오래 할 수 있는 체력이 향상 됩니다 걷거나 달리기를 했을때 처음엔 10분도 힘들었는데 꾸준히 하다보니 어느새 40분 넘게 해도 거뜬해지는 체력이 만들어지게 되는것입니다 운동 뿐 아니라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체력이 좋아지니 덜 힘들고 덜 피곤하며 오히려 활력이 넘치게 됩니다 이를 두고 체력이 좋아졌다 이렇게 표현합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TO 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면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로 1년간 꾸준하게 탔을 경우 심장병,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의 예방과 위험률이 30%~50% 가량 낮춰진다고 밝힌바가 있습니다.

 

 

단순히 살을 빼기 위한 목적도 있겠으나 정말 건강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시기에 할 수 있는 실내자전거 타기를 생활화한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리근육의 발달

사람의 근육량이 가장 많이 분포된 곳이 허벅지입니다 그리고 이 허벅지에 근육이 많을수록 당뇨에도 좋고 혈액순환도 잘 되는 등 건강의 척도 중 하나라 할 수 있는데요 실내자전거를 타는것만으로도 대퇴사두근(허벅지)를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stress) 쌓일때

실내자전거 뿐 아니라 모든 운동을 하게 되면 자연스레 쌓여 있던 스트레스가 풀어집니다 원리는 몸을 움직이면 땀이 나고 자연스레 엔돌핀이 분비되면서 기분을 좋게 만들어줍니다 다만 너무 오래 운동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나오니 적당히 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밖에 나갈려니 찝찝해서 집 안, 실내에만 있는 요즘 실내자전거로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보세요.

 

 

 

 

 

 

 

 

안장과 페달의 적정한 높이

실내자전거를 탈때에는 올바른 자세로 타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몇십분 이상을 앉아서 운동하다보니 잘못된 자세로 타게 되면 어깨나 허리 등이 아프다고 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허리는 굽지 않고 펴고 어깨는 하강(아래) 상태로 운타는것이 좋습니다 안정의 높이는 어느정도가 적당한지는 무릎을 완전히 편 상태가 아닌 살짝 구부린 상태의 높이로 맞춰서 운동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