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감기에 걸리게 되면 목이 아프다거나 걸리적거리는듯한 느낌을 받곤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증세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면 무슨 큰 병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듭니다 혹시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나? 등등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들을 하는데 목에 뭔가 걸린듯 한 느낌이 드는 이유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습니다.
다행스러운건 의외로 소소한 문제인 케이스가 대부분이라는겁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이길래 목에 이물감이 생기느냐, 어떤 원인 때문인지 확인해보셔서 궁금증을 해결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빈후과에 내원에서 검사 했을때 확인 할 수 있는 질환
목에 이물감을 호소할때 어느 병원에 가야 하는지도 많은 질문 중 하나입니다 일단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목에 뭔가 걸린 느낌 때문에 왔다라고 하면 코안과 목구멍 안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검사 후 눈으로 확인되는 질환은 ① 축농증이 있는데 이를 만성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코가 뒤로 넘어가 걸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 말고도 ②편도결석이나 ③후두암이 있는 경우에도 이물감을 느낄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는 모두 이빈후과에서 검사만 하면 발견 할 수 있으므로 한번 가보는걸 권합니다 특히 목이 쉬었다거나 코 등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지체말고 필히 검사를 받으시는것이 좋습니다.
내과에 가야 하는 경우
먼저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했음에도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하였다면 내과에 방문해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봐야 하며 갑상선의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갑상선 초음파 검사도 해보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식도에 이상이 있나 없나를 체크하기 위함입니다.
식도 입구에 생길 수 있는 ⓐ식도암이 대표적인 사례로 이물감 이외에도 속이 쓰리고 소화불량, 여기에 가슴이 쓰린 증세가 동반된다면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갑상선에 혹이 생겨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확률적으로 크지 않으므로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목 이물감에 해당 될 수 있는 질환
역류성 인후두염 + 식도염이 가장 일반적 (위식도역류질환)
목에 뭔가 걸리는듯 한 느낌을 받는 요인 중 하나가 역류성 인후두염이 흔한 합니다 위산이 식도를 타고 위까지 넘어와서 후두에 염증을 일으켜 생기는것으로 검사를 하더라도 절반 정도는 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정상소견으로 나올 수 있으며 목소리가 쉰다던지 목이 아픈 증세가 함께 나타나는것이 특징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또한 같은 맥락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인후두염과의 차이라고 한다면 이물감과 함께 가슴통증이나 속쓰림이 추가로 나타납니다.
식도운동질환? 일 수도
다소 생소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이는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음식을 삼켰을때 넘어가지 않는다던지 삼켰음에도 가슴에 통증이 있다거나 꽉 막힌 느낌이 든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입안에 음식을 넣고 씹은 후 식도운동을 통해 내려가야 하는데 이것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때 생기는걸 의미하는겁니다.
정신적인 문제와 그 외
음주와 흡연의 문제
이물감 때문에 검사 후 이상이 없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그럼에도 왜 계속해서 이물감이 느껴지느냐 하면 바로 잦은 흡연과 음주가 요인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식도 괄약근의 문제 때문으로 식도와 위에 각각 2개가 있는데요 이것이 비정상적으로 꽉 쪼이게 되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을 보일 수 있다는겁니다.
스트레스, 과로 및 과민
검사를 하였지만 식도도 괜찮고 갑상선에도 아무런 이상이 없지만 여전히 목에 걸린 느낌이 드는 이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건 바로 극심한 스트레스와 과로 때문인데 증세가 있다가 없다가를 반복하게 됩니다 또한 건강에 너무 지나치게 걱정하는것도 이유일 수도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