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주식에서 다른점 (괴리율)

우선주 보통주 차이


주식을 이제 막 입문 한 분들이라면 익숙하지 않는 용어들을 꽤 많이 접할겁니다 그 중에서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가 뭔지 정도는 알아두고 시작하는것이 좋은데요 괴리율과 우선주가 무엇이고 보통주가 뭔지 주린이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대답을 잘 못합니다 심지어 이런것도 있나요? 라고 되묻기도 한데요 예를 들면 우리나라에서 제일 유명한 기업이고 글로벌한 기업이죠? 삼전과 삼전우 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삼전을 사야 할까요? 삼전우를 사는게 좋을까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이 둘의 차이를 알면 어떤걸 사는게 이득이 되는지 판단이 가능한데요 깊게 알 필요는 없고 핵심적인 몇가지만 알면 됩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핵심


  보통주 우선주
의미
주식발행으로 경영자금을 만듬

추가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만들어진것 
공시에 표기된 단어
보통주식

종류주식
발행주식수와 유통주식수 그리고 거래량
많음

적음
의결권 (주주총회에 가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권리)  찬성/반대 있음 없음
배당률 (배당수익)
보통

높음
종합주가지수에 반영 유무


무 (반영안됨)
기업이 해산, 청산 할 경우 (잔여재산 분배 등)
후순위

선순위
이름
ex)대한민국

ex)대만민국우, 대한민국2우b, 대만민국3우b 등 (숫자 2와 3은 순서대로 최근에 만든걸 의미)
투자자의 성향
주가에 대한 차익실현

배당 받으면서 존버

 

 

우선주 보통주 차이의 핵심은 크게 2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배당이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많이 준다라는것과 의결권이 있냐 없냐 입니다 의결권이라 함은 회사의 주주(1주라고 있으면 주주가 됨)로써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사를 표하는것으로 대다수 분들은(개미들) 갈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의결권 없는 대신 배당이라도 더 받자라는 생각으로 우선주를 매수하는것입니다.

 

 

 

 

 

우선주 괴리율에 대해


보통주와 우선주의 주가를 보면 차이가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a기업의 경우 비슷하고 b기업은 꽤 크게 나기도 한데요 이런 차이를 괴리율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통주와 우선주 괴리율은 70% 입니다 이게 어떤 의미를 말하느냐 하면 c기업 보통주 주가가 20만원이고 c기업 우선주 주가는 14만원일때 적정하다라고 보는겁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들이 적정 괴리율로 유지되고 있는것은 아닙니다.

 

 

d기업 보통주는 30만원인데 우선주가 9만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괴리율에 의해 우선주가 21만원이 나와야 하는데 9만원이니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었다라고 할 수 있는것입니다 이로 인해  c기업의 우선주 보다 d기업 우선주를 사는것이 괜찮다고 볼 수가 있는데요 물론 단순히 괴리율만 따져서 우선주에 투자하는것은 바람직하다 할 순 없습니다 결국 그 회사가 앞으로 좋아질것이냐를 먼저 따져보아야 합니다.

 

 

 

 

 

 

주가의 변동폭 (우선주가 오르는 이유?)


주가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들이 많아야 가능합니다 이를 거래량이라 하는데요 보통주의 경우에는 우선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가의 변동이 큰 편입니다 우선주는 주가가 크게 움직이기 보단 잔잔하게 가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런데 작년부터인가요? 우선주들이 뜬금없이 폭등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지 못해 주가폭이 잠잠한 우선주들이 크게 들썩이는 모습에 갸우뚱하는 분들이 많는데요 굳이 해석을 하자면 괴리율의 차이도 있을 수 있고 작전세력에 의해 움직이는거다 라고 보는 시각이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