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 원인은 이것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


발에서 나는 냄새로 인해 고민이신 분들 많으시지요? 맨발로 있는 시간 보다 구두나 운동화를 신고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발냄새는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개개인의 차이로 인해 안나거나 적게 혹은 지독한 냄새(누린내, 달걀썩은냄새 등)가 나는 등 다양합니다.

 

냄새가 나더라도 신발을 계속 신고 있으면 괜찮으나 많은 사람들과 함께 벗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고민을 안할 수가 없는데요 이런 상황 때문에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에 대해 많이들 찾으십니다.

 

일단 발냄새 원인부터 알아두는것이 좋습니다 요인만 없애버리면 냄새에 대한 걱정도 하지 않게 되는데요 무엇 때문에 발냄새가 나게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냄새를 안나게 할 수 있는지 지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발냄새 원인 - 땀+습기+세균의 결합


통풍이 어려운 구두, 부츠 같은 종류의 신발(운동화도 포함)을 오랜시간 동안 신고 있게 되면 발냄새가 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통풍에 어려움이 있다보니 발에서 땀이 차게 되기 때문인데요 이 (땀 자체로는 냄새가 없음)으로 인해 세균 등이 번식함으로써 발냄새 원인이 되는것입니다 그래서 날씨가 습한 날 특히 장마철이 되었을때 발냄새가 더욱더 심해지는겁니다.

 

 

 

 

발에는 땀샘이 무려 25만개가 있는데 이는 곧 땀이 무진장 날 수 밖에 없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깐 땀이 나는데 통풍이 되지 않는 신발을 신게 되면 땀이 찹니다 우리 몸에는 균이 존재 하는데 발에도 이소발레릭산, 코리네박테리움, 진균, 프로테오박테리아, 브레비박테리움(<=썩은 냄새의 주원인) 등 다양한 균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균과 땀이 만나게 되면 발냄새가 나므로 왜 냄새가 나는지는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 - 결국 청결


발냄새가 나는 원인이 뭔지를 알았으니 해결책도 매우 명확합니다 바로 발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관리해주는겁니다 즉 발을 꼼꼼하게 발가락 사이사이 씻은 후 완전히 말려주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아무리 자주 씻더라도 물기가 있는 상태로 양말을 신고 신발을 신게 되면 소용이 없습니다.

 

 

발 뿐만 아니라 양말에도 발에서 나는 땀이 묻기 때문에 매일 갈아신는것이 좋으며 밖에 있는 시간이 많고 신발을 자주 벗어야 한다면 여분의 양말을 챙겨서 갈아 신도록 하고 신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깔창을 따로 씻어주고 바짝 말려주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신발의 경우 깔창과 함께 자주 세탁해주는게 좋으나 세탁이 힘든 상황일 경우 바람이 잘 통하게끔 하는것이 좋습니다 저는 햇빛이 좋을땐 말려준다는 생각으로 놔두거나 헤어드라이기로 완전 말려줍니다 그런 후 소독용알콜로 신발 안에다가 뿌려주는데요 이렇게 하면 냄새가 싹 사라집니다.

 

 

 

 

 

 

원래 땀이 많은 체질은 어떻게 하나요?


다른 사람보다 땀이 많을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땀을 억제해주는 바르는 약이 있는데요 염화알루미늄의 성분으로 만드는것으로 약국에서 살 수 있으니 사셔서 발을 충분히 말린 후 발라주면 발냄새를 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먹는 약의 경우 처방 받아 복용해야 하는데 특히 다한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식초나 베이킹소다로 민간요법?


발냄새가 곰팡이 등 때문이라고 생각해서 식초물이나 베이킹소다 같은걸로 씻어내는 분들도 많습니다 결과적으론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이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우려가 있으므로 하지 않는걸 권장하는데요 자주 씻고 건조시키는것이 제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