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액면분할과 인적분할 호재인가 악재인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통신사 중 하나이지만 점유율로 보면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sk텔레콤. 이 회사가 최근에 분할 이슈로 관심을 받고 있는 중인데요 2가지 형태의 분할로 진행 됩니다 우선 sk텔레콤 액면분할이 이루어지고 회사가 둘로 나눠지는 sk텔레콤 인적분할을 할 예정으로 이미 확정이 되어 있으며 스케쥴 또한 정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분할을 하는데 이것이 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시는 주린이분들이 대부분일겁니다.

 

회사의 분할이 호재인건지 악재인지를 어느정도 판단할 수 있는것이 중요합니다만 이제 배우는 단계의 레벨에 있는 경우에는 알기가 쉽지 않다는겁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호재이고 악재이다라고 단정지을 수도 없습니다.

 

분명 호재임에도 주가는 떨어질 수 있고 악재인데도 반대로 오를 수도 있는것이 주식시장이다보니 분할은 이런것이고 앞으로 분할로 인해 회사가 좋아질것이냐  vs 아니냐로 판단해서 선택하는것이 옳은 방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sk텔레콤 액면분할 - 500원에서 100원으로 쪼개다


sk텔레콤 인적분할

액면분할이라고 하는건 액면가격을 나누는걸 말하는데요 sk텔레콤 액면분할 같은 경우에는 1주 500원짜리를 1주에 100원으로 나눕니다 그러니깐 1:5 비율인데 예를 들어 기존 10주를 보유하고 있다면 50주가 되는것입니다 생각을 쉽게 하면 내가 보유한 주식수만 늘어나는데요 개인의 주식수가 늘어나는만큼 회사의 주식수 또한 늘어납니다 무려 5배가 증가합니다.

 

 

  분할 전 분할 후
액면가 500원 100원
발행 주식수 72,060,143주 360,300,715주

 

 

 

 

 

 

 

sk텔레콤 인적분할 - 회사가 나눠지다 (몇 대 몇으로 나누나요?)


sk텔레콤하면 일반인 분들의 경우 통신사만 있는것으로 많이들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자회사들이 존재하는데요 sk텔레콤 인적분할은 바로 이 자회사들을 나누는걸 의미합니다 어떻게 나눠지느냐 하면 아래 표로 간략하게 되어 있으니 금방 이해가 되실것 같습니다.

 

 

  SK(주)  
 
SK스퀘어 (신설) 0.3926375    SK텔레콤 (존속) 0.6073625 
 
SK하이닉스   SK브로드밴드
ADT캡스   SK텔링크
원스토어   SK스토아
11번가   SK커뮤니케이션즈
티맵모빌리티   피에스앤마케팅
콘텐츠웨이브   F&U신용정보
(총 16개 자회사)    

 

 

기존에 있는 sk텔레콤은 그대로 존속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옆에 sk스퀘어가 새로 만들어지고 그 밑으로 자회사들이 쭉 배치되어지는 구조의 형태가 되는데요 핵심은 바로 신설회사인 sk스퀘어의 값어치를 높이는것에 있습니다 하나로 뭉쳐져 있는것보다 이렇게 분할로 통해 각각의 가치를 높인다는것인데요 구조만 봐도 앞으로 더 좋아질것으로 기대를 하게 만드는것 같습니다.

 

 

 

 

sk텔레콤 액면분할

인적분할이 되면 보유하고 있는 주식 또한 분할이 되어집니다 skt 와 sk스퀘어 각각 크게 0.6 vs 0.4 정도로 나눠진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가령 20주의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액면분할시 100주가 되며 인적분할로 계산하면 sk텔레콤은 60주가 되고 sk스퀘어는 39주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1주 미만(단주) 소수점 이하 일 경우에는 재상장일 종가로 계산하여 현금으로 지급되니 이 부분에 대해선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sk텔레콤 분할 일정, 스케쥴


 

 

sk텔레콤 액면분할

 

2021/10/26 화요일 기준일로 다음날 수요일 27일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그리곤 다음 달인 2021/11/29 월요일신주 상장일로 예정되어 있는데요 위에서 말한 예시대로 29일에 액면분할과 인적분할이 완료된 주식수가 적용되어 증권사 계좌에 표기되어집니다.

 

 

 

sk텔레콤 주주분들은 분할 작업으로 인해 매매정지기간이 26일부터 약 한달간은 거래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이게 좀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부분이긴 하나 이 정도 기다리는건 일도 아닙니다 그리고 따로 할 일은 없으며 그냥 기다리기만 하시면 되니 생업에 집중하면 될것 같습니다.

 

 

 

 

 

 

 

 

 

sk텔레콤 분할의 목적


sk텔레콤 액면분할

sk텔레콤은 왜 분할을 하는것일까요? 대표의 말에 의하면 주주가치의 극대화를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이 말은 주주들에겐 호재로 작용 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새로 만들어진 sk스퀘어의 가치를 2025년까지 75조로 기존의 가치보다 3배가 목표라고 하니 주주입장에서는 좋은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만 이것도 회사가 경영을 잘한다는 전제가 깔려야 합니다 말만 그럴듯 하게 해놓고 개판치면 안되겠지요.

 

 

 

 

 

 

호재로 받아 들여야 할지 악재로 봐야 할지..


sk텔레콤 인적분할

sk텔레콤 분할은 액면과 인적 두가지 작업을 한번에 하게 됩니다 하나의 회사가 둘로 나눠지게 됨으로써 지금보다 더 좋은 방향으로 신설된 회사의 가치를 높여 주주가치를 높인다는것이 목적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좋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부정적으로도 볼 수 있으므로 판단은 스스로 하는것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