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에서 구매한 것 중에서 만족한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것도 있었다
국내쇼핑몰이라면 쿨하게 반품하거나 환불 하겠지만... 알리는 나름 해외인지라.. 쉽지 않으리라는 생각으로 살때 몇일 고민해보고 구매하였으나 어쩔 수 없이 구매취소 그리고 환불까지 받게 되는 상황까지 가보았다
가장 궁금한건 역시나 내 돈 언제 돌려주느냐하는것이다
주문취소일땐
체크카드 결제 후 알리익스프레스 주문취소 할 경우 나의 경험상 3일이 걸렸다
이 같은 상황은 주문하고 바로 취소했을때
그렇지 않고 하루 정도 소요가 된 이후에는 무려 1달이 되었을때 돈이 들어왔다
그럼 환불은?
배송이 제대로 와서 확인하니 불량... 아놔...
짱깨 어쩌고 하면서 속으로 욕함
돈 버린셈칠까 했으나 억울해서 판매자한테 메세지 보냈다
물론.. 불량이 된 부분을 사진으로 찍어서
아참.. 그 전에 이미 피드백으로 날렸는데 최하점수와 사진도 함께
메세지 보내니 1시간 있다가 바로 옴
판매자 - `다시 보내줄까? or 환불해줄까?`
나 - `환불 원한다`
판매자 - `분쟁제기 해야 가능하다`
나 - `콜`
홈페이지가 아니라 폰 어플로 분쟁제기 했으며 어떤 사유인지 적어넣었다
난 간단하게 `제품불량`
거기에다가 알리측에서 증거자료로 줄 사진까지
분쟁제기 후 1일이 되지도 않아 분쟁제기 완료와 함께 측에서 `환불해줄것이다 기다려라` 왔음
환불 될려면 몇일 걸리는지 공지로 알아보니 약 3~15일 쯤 걸린단다
흠.... 느긋하게 보름은 기다려야지
했으나.. 이 판매자가 아주 쿨한지...
3일만에 환불해주었다 ㄷㄷㄷ (물론 체크카드로)
다시 정리를 하자면 주문취소시엔 3~30일, 환불은 3~15일이 걸림
이는 전적으로 판매자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기간이 단축할 수도 있다는것도 알아두는게 좋다
나 같은 경우엔 위에서 말했지만 판매자가 아주 쿨하고 빠릿하게 반응해서 환불이 빨랐다
그렇지 않은 판매자의 경우엔 1달 딱 되었을때 돈을 돌려받았지만
알리 이용할때에는 정말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배송도 늦을뿐더러(배송비주면 빠르지만) 반품이나 환불 받을려면 골치도 아프지만 신경이 꽤나 쓰인다
다른 사람은 이런것에 쿨할 수도 있으나 난 해결되지 않는 일이 있음 매일 신경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