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상증자란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후 주가의 방향

유상증자 후 주가


내가 투자한 기업이 유상증자를 한다는 소식 들어보셨을겁니다 주린이분들이라면 유상증자? 이게 대체 무슨 말인지? 하고 생소하게 다가오셨을텐데요 유상증자란 어려운 뜻이 아니고 유료로 주주들에게 돈을 받고 주식수를 늘려 판다 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이를 줄여서 유증이라고 하는데요 한마디로 주식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유상증자 후 주가는 어떻게 움직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길것입니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호재로 작용이 될것인가? 아니면 악재로 받아들여야 하는가?에 대해서 어떻게 봐야 하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가보도록 할텐데요 5분이면 유증에 관해 충분히 이해하실 수가 있으니 읽어보세요.

 

 

 

 

 

 

 

유상증자란? - 시세보다 싸게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 (but)


앞에서 이미 말씀드렸듯이 회사가 유상증자를 한다는것은 기존의 주주들에게 현주가보다 싼 가격에 주식을 파는걸 뜻합니다 (신주상장일 이후 신주가보다 떨어지면 손해가 날 수 있는 리스크도 있음) 가령 현재의 주가가 60,000원이라고 할때 유증신주가격을 50,000원으로 책정해서 판매하게 되는것입니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당연히 주식수는 증가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주식수를 새로 발행해서 주주들에게 팔기 때문인데요 주주입장에서는 싼값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 참고) 제3자배정 유상증자라는것도 있습니다 이 말은 주주에게 유증하는것이 아니라 회사의 임원이나 특정인에게만 신주를 주는걸 의미하는겁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다이렉트 오퍼링이라 해서 주주가 아닌 기관 등에게 신주를 발행하여 자금마련의 목적으로 유증을 하기도 한데 이는 일반 유증(퍼블릭 오퍼링)보다는 긍정적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회사는 왜 유상증자를 할까? - 좋은 의미인지 나쁜건지...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긍정적인 유상증자의 목적은 회사가 설비 등에 투자하기 위해 자금을 마련하는것입니다 투자를 할려면 자금이 필요한데 그러기 위해선 은행에서 빌린다거나 채권을 발행하는 등의 방법도 있으나 유증을 통해서도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유증의 목적이라고 하면 회사가 가지고 있는 빚을 청산하고자 할때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아무리 유상증자 신주발행가액보다 저렴하다 하더라도 회사의 자금사정이 어렵다는 뜻이므로 유상증자 후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결코 좋은 의미의 유증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유상증자 청약은 아무나 할 수 있는건가요?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청약이라는 단어는 주식에서도 사용하는데요 유상증자 신주를 받기 위해서는 청약을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해당 기업의 기존주주들에게만 그 혜택이 주어집니다 또한 본인이 원하는 주식수만큼 청약은 불가능하며 배정주식수의 조건에 따라 배분하게 됩니다.

 

 

가령 1주의 유상증자를 받기 위해서는 0.1라는 신주배정조건이라 했을시 기존 보유한 주식수가 10주라면 1주를 청약할 수 있으며 100주를 보유했다면 10주만 청약이 가능합니다. (1주미만일때에는 배정하지 않습니다)

 

 

 

기존주주가 아니더라도 신주배정기준일에 맞춰 매수하였다면 청약이 됩니다 예를 들어 기준일자가 4월 15일이라고 한다면 -2일인 4월 13일에 매수시 청약 하실 수 있는 권한이 생기게 되므로 원하신다면 이를 꼭 확인하셔야만 합니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 오를까? 내릴까?


올해 대한항공, 한화솔루션, 하이브(빅히트) 등 굵직한 기업들 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들이 유상증자에 대한 공시를 내놓고 있는데요 이를 두고 주가에 안좋은 영향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 불안감을 느끼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유상증자 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신주가액이 기존 매수한 가격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유증을 한다는 공시가 뜨면 단기적으로 하락하기도 하나 이 후 기업에 대한 전망이 좋거나 장이 좋으면 오를 가능성이 높다라고 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 한화솔루션이 유상증자 후 주가의 움직임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면 좋은 예가 될것입니다.

 

 

예시)

공시를 확인하면 이런식으로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을 읽어보셨다면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되는데요 신주발행가액은 확정된것이 42,850원이며 신주배정기준일은 2021-01-1901-17까지 매수하여야 청약에 참여 할 수 있으며 1주에 신주배정주식수는 0.15... 이므로 20주 보유시 3주를 배정 받게 됩니다 청약일은 02-24~25, 이틀이며 청약에 대한 납입일은 03-05에 지불하면 되고 신주상장일자는 03-18이니 이때 청약 받았던 주식를 받게 되는겁니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차트를 보게 되면 3월 18일 신주가격이 42,850원, 이 날 주가가 45,150~46,000원이였으니 신주에 대해서는 이득을 본 셈이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며칠 하락을 하였지만 결국엔 상승한것을 볼 수 있는데요 기업의 펀더멘탈에 문제가 없다면 유상증자 후 주가는 악재나 호재라기 보다는 어차피 갈 놈은 가게 되어 있습니다. (유증한 이유가 좋은 뜻이라면 매우 긍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