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나나 효능 칼로리 1개

 

우리나라에서 수입되고 있는 과일들이 많는데 그 중에서 바나나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옛날엔 엄청 비쌌고 귀했으나 요즘엔 만만하게 바나나라는 말이 있듯이 마트나 과일가게에서 값싸게 먹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바나나는 탄수화물을 대체 할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밥 대신에 먹어도 어느정도의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살을 빼실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대체 식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다이어트를 위한것도 있지만 바나나 효능을 알아보면 정말 우리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게 많아 건강을 위해서라도 챙겨먹는것이 좋습니다.

 

좋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바나나 1개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은 편이라 무작정 땡긴다고 막 먹음 체중이 오히려 불어나니 잘 알아보고 드셔야 합니다.

 

바나나의 색깔을 보면 초록색, 노란색, 까만점이 박혀 있고 마지막으로 갈색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초록을 띤 바나나는 덜 익은것으로 맛도 별로 없고 먹으면 떫은맛 납니다 어느정도 익었다라고 판단되는게 노란빛을 띌때인데요 당도가 가장 높을때에는 주근깨처럼 점이 있는 바나나입니다 이때가 가장 맛이 있습니다 너무 익어서 흐물거리는 갈색빛이 나는 경우엔 약간 시큼한맛이 나기도 한데 이렇게까지 놔두고 먹을 필욘 없습니다.

 

 

 

 

 

 


덜 익은 바나나가 좋은점

 

 

이때의 바나나는 맛으로 따지면 가장 떨어질때입니다 맛은 없지만 대신 효능에서 장점이 있는데요 착한 탄수화물이라 다이어트 하때 좋습니다 저항성 전분이라고 해서 소화되는 속도가 느려서 포만감을 길게 가져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만이신 분이라면 초록색일때 사서 드시면 좋습니다.

 

 

특히 당뇨가 있으신 분이라면 gi(혈당) 지수가 가장 낮을때이기 때문에 요때 드시는걸 권합니다 또한 대장에도 좋아 대장암의 예방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맛이 없다라는게 첫번째인데 다음으론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으신 분에겐 악화가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장에 가스가 찰 우려도 있습니다.

 

 

 

 


노란 바나나의 특징

 

바나나가 익었다라고 판단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맛도 알맞게 익어서 먹기 좋은때라 할 수 있는데 이땐 당의 비율이 높아져 있습니다 그래서 포만감이 덜 익었을때 보다 상대적으로 덜합니다 비타민c와 e가 풍부하고 식이섬유 또한 많이 있는 시기라 변비로 고생하신다면 노랄때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점박이와 갈색바나나

 

바나나에 점이 생기는 시점이 단맛이 가장 높을때입니다 그만큼 당수치가 높아져 있는 상태라 당뇨인 분들은 삼가해주시는것이 좋으며 반대로 장점은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항암작용이 높아 암예방을 위해선 점들이 있을때 드시는것이 현명합니다.

 

 

 

 

 

바나나가 너무 익어서 과육이 단단하지 않고 흐물거릴정도가 되면 맛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게 상했나? 싶을정도로 과하게 익었는지 상했는지 구별하기가 애매해집니다 갈색으로 변했을때의 상태입니다.

 

이때의 바나나는 맛이 있을리가 없습니다 당 또한 최고 수치에 도달해 있기 상태인데 당 있으신 분이라면 안드시도록 합니다 저도 먹어봤지만.. 왠만하면 버리는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효능 요약 정리


위궤양이 있으시거나 속이 쓰려서 식사하기가 어려운 분들이라면 바나나로 대신하기에 좋습니다 부드러워서 넘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위산을 중화시키고 속쓰림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어 도움이 되십니다.

 

 

혈압을 조절해주는 과일에 속합니다 아시다시피 바나나에는 칼륨이 한개당 450mg 정도로 많이 들어가 있는 고칼륨과일이라 할 수 있는데요 염분을 체외로 빼주는 기능으로 혈압이 높으신 분들이 드시기에 도움이 많이 되십니다.

 

 

칼륨뿐 아니라 철분도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헤모글로빈을 높여주어 빈혈 때문에 고생하신다면 바나나를 자주 드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혈액의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어 심장과 뼈의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와 근육과의 관계를 아시나요?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수로 필요로 한데 바나나에는 프로테아제가 많습니다 이 성분이 하는 역할은 단백질을 흡수시켜주기 때문에 더욱더 근육의 성장에 효과적이라는겁니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근육이 줄어들어 고민들 많이 하시는데 바나나를 반드시 드시는걸 권해드립니다 더불어 근육경련까지 예방해주니 매일 1개~2개 꾸준히 먹도록 해줍니다.

 

 

기분이 꿀꿀하거나 우울하게 느껴진다면? 달달한것으로 해소하시는 분도 많으신데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 많아 안좋아진 기분을 좋아지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이를 행복호르몬이라고도 합니다 스트레스 받아 기분이 별로일때는 바나나가 약입니다.

 

 

 

 

 

저녁식사 끝내고 간식으로 바나나를 챙겨드시면 숙면을 취하는데도 좋습니다 점 있는 바나나를 드시는것이 좋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바나나 칼로리 계산


다이어트에 좋다라고 알려져 있으나 뒤통수 맞을 수 있는 과일이 바나나입니다 이유는 의외로 칼로리가 적지 않기 때문인데요 바나나 1개의 무게는 크기가 제각각이라 동일하게 규정할 순 없지만 껍질을 벗겨서 저울에 달여보면 약 100g~120g 정도 나옵니다.

 

 

이걸 칼로리로 따지면 93kcal ~ 112kcal가 됩니다 5개면 560칼로리 입니다 그럼 하루에 얼마정도 먹어야 할지 대략적으로 계산이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