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가 아니라 해외에서 직구로 물건을 사는 경우에는 여러가지가 필요한데 가장 필수로 입력해둬야 할것이 개인통관고유번호 입니다 이게 어떤것이냐 하면 쉽게 말해 우리나라로 치면 주민번호와 같은 의미과 같은데 개인식별 번호이기 때문에 조회해서 발급 받아 확인하면 개개인마다 번호가 다 다릅니다 또한 그 번호는 바뀌지 않습니다 즉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어디에서 받고 조회하면 되는지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는 웹사이트에서 두번짼 앱에서 간단한 본인확인만 거치면 바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 신규발급자 or 기존발급자 ≫
이전에 이미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을 받으신 분들이 아닌 최초 처음으로 받는 경우에는 바로 조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먼저 신규로 받으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복잡하거나 하진 않으니 따라서 해보시구요 이전에 이미 발급 받았던 분들 또한 조회를 바로 하실 수 있으니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통관번호의 경우엔 우리나라 관세청에서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 조회] 에 들어가면 가운데 부분을 보시면 기재할 수 있는 곳이 있을겁니다.
본인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이 폰인증과 공인인증서가 있는데요 제가 해보니깐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건 폰번호로 인증하는것입니다 선택를 해주시고 이름, 주민번호를 입력 후 확인해줍니다.
앞서 말했듯 신규자의 경우에는 단순히 조회만 해서는 안되고 번호 자체를 부여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신규발급으로 해서 받으셔야만 합니다 인증 하기 위해선 반드시 본인 명의로 된 폰이 있어야 하니 가족폰으론 안됩니다.
기존에 발급이 되었던 분들의 경우 조회 또는 재발급을 하실려면 두번째에서 핸드폰 번호로 인증하게 되면 바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걸리는 시간은 2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인증을 위한 절차입니다 우선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를 선택하여 주세요 그런 후 아래에 있는 동의란에 모두 체크를 해준 후 시작하기를 누르도록 합니다.
그런 후 문자인증을 위해서는 성명, 생년월일, 폰번호를 기재하고 보안숫자 또한 정확하게 입력 후 확인하기를 누릅니다.
본인 폰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문자로 인증번호가 1분 이내 도착할겁니다 좀 늦어지는 경우도 있으니 3분이내 안오면 시간연장을 누르면 되구요 문자에 온 번호를 그대로 6자리를 입력하여 준 후 확인하면 발급이 완료 되어집니다.
번호가 어디에 있느냐 하면 빨간 글씨로 p로 시작하는게 통관번호입니다 이건 어디서나 동일하게 쓰이고 있기 때문에 달라지진 않습니다 마치 나의 주민번호처럼 고정되어 있습니다.
◀ 웹이 아닌 앱에서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확인 ▶
컴퓨터가 아닌 관세청 어플을 받아 설치 후 앱을 통해 조회하면 더욱더 간편하게 확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일단 스토어에 가셔서 관세청 앱 부터 깔아보도록 합니다.
해보면 아시겠지만 웹이나 앱이나 조회 방법은 동일합니다 앱 실행을 하시면 메뉴에 개인통관고유부호 이렇게 되어 있는게 있을겁니다 `부호` 와 `번호` 는 같은 의미이니 헷갈리지 마세요.
실명확인을 위해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넣어 주면 됩니다 주의 사항에 보면 사용을 정지할 수는 있으나 폐지, 삭제는 불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한번 발급 받게 되면 쭉~ 남게 된다는 뜻이며 번호는 쭈욱~ 그대로 유지 됩니다.
휴대전화 번호를 넣고 전송해줍니다 만약 이전에 쓴 폰 번호와 다를시 바뀌었다면 다시 본인 인증 확인하는 절차를 해줘야 합니다.
문자로 온 인증번호를 채워줍니다 그리곤 확인하면 끝납니다. (문자가 오지 않는다면 재전송을 해주세요)
개인통관고유번호가 무엇인지 조회해 봤습니다 몇년전에 이미 해놔서 그런지 쉽게 되더군요 그리고 아래에 보면 수입통관이력조회라는게 있는데 그 동안 통관되었던 물품이라고 해야 하나? 그 내역들을 알 수 있습니다 주문 해놓고 우리나라 공항에 도착 후 통관이 진행 중이라면 확인해보는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