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초 효능 어디든 쓰이지만 부작용도 알아야

감초 효능


속담에 약방에 감초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어디든 있다라는것으로 약재 중 하나인 감초는 한약에 늘 포함해서 사용되어집니다 왜냐하면 감초를 넣게 되면 한약 특유의 쓴맛을 중화시켜주는 단맛이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에 어르신들이 젊었을때 자주 마시는 쌍화차에도 감초가 필수적으로 들어가 있는것도 그 이유입니다 한약재들의 조화를 이룬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듯 합니다.

 

성질이 평이하고 달고 독이 없는 감초 효능은 위의 이유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감초만으로도 충분한 약효가 있어 많은 분들이 감초차로 즐겨 마시기도 합니다 물론 감초 부작용도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감초에 대해 알아가고자 하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약독을 풀다 (해독작용)

 

여러가지 약재들을 혼합했을때 감초의 역할은 맛을 달게 하는것도 있지만 더 중요한건 약독을 풀어준다는겁니다 약에도 독이 있다는 사실 아시지요? 약이 우리를 낫게 한다고 하나 오래 복용해서 좋을 약은 세상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약독을 감초가 풀어준다고 하니 놀랍지 않나요? 해독작용 역할로 쓰일때에는 많은 양을 사용합니다 반면 약재들의 조화에 목적이라면 소량만 쓰입니다.

 

 

 

 

근육통을 완화시켜주다

감초 효능

운동 후 또는 육체적인 노동을 하고 나서 겪게 되는 일들 중 하나가 근육통입니다 이 근육통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사라지는 현상이긴 하나 좀 더 빨리 완화시킬 수도 있는데요 이때 감초를 쓰게 되면 효과적입니다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근육통이 있는 분들에게 잘 맞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감초 효능

현대인들이라면 스트레스를 달고 살아간다는 말이 맞는것 같습니다 단지 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것인가가 핵심인데요 본인들마다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감초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신을 릴렉스 시켜주는 작용을 해주어 예민한 분들이 감초를 끓여 마시면 심신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신경성, 불안증 등에 좋은 약초)

 

 

 

 

 

역류성 식도염에 좋다

감초 효능

목구멍에 뭔가가 걸리는듯한 이물감이 느껴져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위로 내려가야 할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해서 생기는것으로 스트레스라던가 불규칙한 식사 등의 이유로 재발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이런 경우 감초가 도움이 되는데요 식도를 잠그는 괄약근의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식도로 올라오는것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역류한 위산을 중화시켜 통증을 줄여주는것 뿐만 아니라 신경성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역류성식도염의 재발과 예방에 감초가 큰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 손상을 막아주다 + 신장 보호

약을 장복하게 되거나 쎈 약을 복용하다보면 간이 손상될 수 있다는 사실 아실겁니다 이런 경우 감초가 간 보호를 해줌으로써 간이 손상되는걸 막아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약 뿐만 아니라 간이 안좋은 분들에게 감초를 먹게 되면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감초는 간 뿐만 아니라 신장을 보호해준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으로 신장의 손상을 줄여주는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신장건강에 염려되는 분들이라면 감초를 활용해보세요.

 

 

 

 

 

위궤양 등에 약재로 쓰이다

소화기 궤양, 위 식도 염증 및 궤양 질환에 한의학에서는 감초로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식도염 뿐만 아니라 위궤양, 위염, 항문 및 대장궤양 등에도 쓰이는데요 속이 쓰릴때 감초가 완화 시켜주며 혈변이 나올때에도 쓰입니다 입안의 구내염이 생겼을때에도 감초가 사용되는데 달인 물로 가글한 후 복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감초의 또 다른 효능들은?

면역조절기능과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으로 갱년기 증세 완화 (열감, 건조감), 위경련으로 인한 복통 등이 있는 경우에도 감초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달달한 맛을 내고 다양한 약재들의 조화를 이루는것에만 쓰이는것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이 처럼 감초 효능은 여러 질환에 쓰인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감초 부작용 - 알고 먹자


적당하게(2~8g) 감초를 복용하거나 쓰이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를 일으키는건 과다하게 쓰이는 경우(100g 이상)인데요 이를 간과해서 장기간 먹게 되면 소변량이 줄어들거나 고혈압, 부종, 저칼륨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비슷한 성분 때문에 자궁질환이 있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감초 효능

감초 때문에 부종이 생기는 경우에는 중단하면 해소가 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감초는 국산이 제일 좋을꺼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실제론 국산보다 몽골산이 더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